안동시서 제정 조례안 발의하자
“지역개발 역행 행위” 한목소리

[예천] 안동시에서 안동·예천 행정구역통합 추진 제정 조례안을 발의하자 예천군민들은 안동시의 ‘통합 병’이 재발한 것이라며 통합 반대 범군민 운동을 벌여야 한다는 여론이 높게 일고 있다.

지난 2013년 2월 당시 예천군 모 사회단체는 “예천군내 한 웨딩홀에서 군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안동시의 통합을 기정사실화하려는 일부 사회단체의 의도적인 여론몰이에 심한 분노와 불쾌감을 느낀다”며 안동·예천 행정통합 반대 모임을 가졌다.

그러나 안동시는 2022년 9월 5일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추진 지원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최근 권기창 안동시장은 안동 출향인들의 모임인 영가희망포럼이 마련한 대 토론회에 참석해 안동 대도약과 비전에 대해 주제발표하고 출향인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을 이야기를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예천군민들은 예천군은 “1천30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예천의 고유한 역사와 정체성이 심하게 훼손된다는 점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도청 이전에 따른 신도시 건설로 지역발전이 한창 활기를 띠고 있는 시점에 통합을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이자 지역개발에 역행하는 행위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특히 행정통합이 되면 예천군 관공서(군청, 교육지원청, 경찰서, 소방서, 의회)와 기관으로 한전예천지사, 의료보험, 농협 군지부, 국민은행 등 없어져 공무원 및 가족 2~3천명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예천군은 1년 예산 7천억 원 정도 편성돼 있고 앞으로 1조 원대를 바라보고 있으며 인구 역시 5만7천여 명으로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미시와 선산군의 통합으로 현재 선산군은 없고 구미시 선산읍으로 존재하며 전형적인 농촌지역으로 탈바꿈 된 사례를 예천군민들이 직시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주민 A모씨(71·예천읍 시장로)는 “권기창 안동시장이 당선되고 취임전에 김학동 예천군수를 찾아와 행정통합 이야기를 하였으나 김학동 군수가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한 것으로 알려졌고 지역 국회의원은 행정통합론자로 알려져 예천군민들은 정신을 차리고 예천군을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안동시 주민 K모씨는 “권기창 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을 추진하기 위해 최근 입법 예고를 해 다음 임시회에 논의 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시의회 관련부서는 예천군과 행정통합 논의 없이 예천군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일방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아닐 것 같다”며 “안동시 자체로서는 아무 방안이 없다”고 했다.

한편 군 관계자는 “안동시의 행정통합을 위해 여론조성을 하고 있지만 예천군민들이 동조를 안하면 되고 반대의견을 분명히 하면 무산 될 것”이라고 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