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부터 사전예약 시작
면역저하자·60세 이상 고령층 등
‘건강취약계층’ 1천300만명 우선
기초접종 완료 시 차수 관계없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할 수 있게 개발된 개량 백신의 접종이 60세 이상과 면역저하자 등을 우선으로 다음 달 개시된다.

22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이번 추가접종엔 초기에 유행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BA.1)에 모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된 모더나의 2가 백신이 활용된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9일 이 백신의 초도물량 81만 회 출하를 승인한 바 있다.

당국은 오는 27일부터 사전예약을 받기 시작해, 내달 11일 당일 접종과 예약 접종을 개시할 계획이다.

요양병원과 시설,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노숙인 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 입원·입소 종사자나 면역저하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건강 취약계층이 우선 접종대상이다.

예상 인원은 1천300만명 정도다.

2순위인 50대와 기저질환자, 보건의료인 등과 3순위인 건강한 18∼49세 성인에 대한 접종계획은 이른 시일 내에 수립해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잔여 백신을 활용한 당일 접종은 2·3순위의 기초접종 이상 완료자도 10월부터 가능하다.

마지막 접종 또는 확진일 기준 4개월이 지난 이들에게 접종이 권고된다.

백경란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장은 “이번 동절기 접종의 핵심은 2가 백신을 활용한다는 점과 차수 중심이 아닌 시기 중심으로 접종정책을 전환한다는 점이다”며 “기초접종을 완료하신 분들은 최종접종 차수와 관계없이 2가 백신 접종 대상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4차 접종 후 4개월이 지난 이들의 경우 개량 백신으로 5차 접종을 할 수 있는 셈이다.

현재 4차 접종 권고 대상이 아닌 18∼49세 일반 성인도 이번 동절기 접종에선 자신의 차례가 올 경우 혹은 잔여 백신 예약을 통해 3∼4차 접종을 할 수 있다.

당국은 모더나에 이어 화이자의 BA.1 기반 2가 백신도 신속하게 도입할 예정이라며, 이들 메신저리보핵산(mRNA) 기반 개량 백신의 접종을 우선 권고한다고 밝혔다.

다만 mRNA 백신 접종 금기·연기 대상자나 mRNA 백신 접종을 원치 않는 경우 노바백스와 토종백신 스카이코비원 등 단백질 재조합 백신도 보조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오미크론 하위 변위인 BA.4, BA.5 기반의 2가 백신도 안전하고 신속한 도입을 준비 중이라고 정부는 밝혔다.

당국은 모더나 개량 백신이 임상에서 기존 백신 대비 초기 바이러스엔 1.22배, BA.1에는 1.75배 더 높은 중화능(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능력)을 보였으며, 기존 백신 대비 이상반응 발생 빈도는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새로운 백신이 활용되는 만큼 접종 시행 초기에 이상반응에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라며, 접종자 중 동의자 1만 명에 대해 일주일간 능동감시를 통해 건강상태와 일상생활 문제 여부 등을 확인한다고 밝혔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