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문화예술의전당 특별기획
‘빛과 매듭전’ 내달 9일까지 열려

안동문화예술의전당은 ‘2022 세계유산축전’ 개최를 기념해 전통의 맥을 이어가는 전승매듭연구회의 ‘빛과 매듭전’을 오는 10월 9일까지 연다.

이번 특별기획 전시는 ‘비단실의 예술, 매듭’이라는 주제로 전통매듭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노리개와 주머니, 궁중 연회에 사용돼 왕실의 위엄과 품위를 나타내는 다채로운 매듭 작품들을 선보인다. 특히 국립국악원에서 편종, 편경, 조촉등, 지당판 등 왕실의 잔치와 의례에서 사용됐던 악기와 의물을 전시하도록 협조해 평소 보기 어려운 조선 왕실의 문화유산과 매듭 장식을 더욱 풍성하게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전통매듭과 현대의 창작 매듭을 함께 전시해 전통과 현대를 교차하는 아름다움과 뛰어난 조형미와 단아한 기품을 지닌 매듭과 은은한 조명의 조화는 품격 있는 우리 전통문화의 현대적 아름다움을 전달한다.

아울러 전시회 기간 동안 ‘매듭팔찌 만들기’ 전시 연계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10월 9일까지 매주 수·토·일요일 오전 10시30분~낮 12시·오후 1시~오후 3시·오후 3시~오후 4시 총 3회씩 운영한다.

한편, 전승매듭연구회는 서울시무형문화재 제13호 매듭장 김은영, 노미자 장인을 중심으로 우리 전통공예인 매듭을 복원 및 재현하고, 올바른 전통을 현대적으로 계승하기 위해 1997년 창립한 단체로 꾸준한 회원전을 통해 장신구, 실내장식, 현대의상, 고서화 속 매듭, 세종실록과 의궤에 실린 매듭 등 다채로운 우리 전통 매듭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피현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