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수확 모습.

문경오미자가 세계 최고로 꼽히는 이유는 크게 네 가지다.

생산자협회를 중심으로 한 청정제품 생산과 우수한 기술연구 시스템, 가공산업에 대한 당국의 지원, 업체들의 자생력이 그것이다.

오미자생산자협회는 친환경 오미자를 생산하기 위해 뭉친 생산자 단체로 오미자 가공제품에 질 높은 원료를 공급하는 주역이다.

문경의 오미자연구기반은 당연히 다른 지역에서는 쫓아올 수 없는 수준으로 친환경미생물센터, 토양검정실, 오미자연구소, 친환경오미자대학 등 다양하게 운영된다.

특히, 문경시농업기술센터가 운영하는 가공지원센터나 향토음식학교는 새로운 오미자 음식 개발과 가공제품의 테스트 등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실제적으로 문경오미자 가공산업의 산파역을 한 곳이다.

문경오미자축제가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동로면 금천둔치에서 개최된다.

 

16일부터 18일까지 동로면 금천둔치서 막올라
직거래장터·전시·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 준비
미스터트롯 정동원·남승민 등 유명가수 초청도

국내 유일 오미자특구 도시, 전국 일등 오미자의 고장, 문경시의 대표 농산물 축제인 문경오미자축제가 3년 만에 현장에서 대면축제로 개최된다.

문경오미자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이덕재)는 지난 8월 25일 호계면 문경로컬푸드문화센터 2층 회의실에서 축제추진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문경오미자축제 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추진위원회는 올해로 18회를 맞은 문경오미자축제를 오미자 집중출하시기인 오는 9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동로면 금천둔치(동로면 적성리 525-11번지 일원)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오미자 테마공원.
오미자 테마공원.

‘다섯가지 맛의 비밀, 문경 오미자!’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에서는 시중가격 1만 2천원/kg의 생오미자를 축제장에서 약 9% 저렴한 가격인 1만 1천원/kg에 특별 할인판매 한다.

또한, 오미자 농·특산물 직거래장터, 오미자파우치 나눔 행사, 오미자청 담금 체험 등 풍성한 전시, 체험 행사 등을 중점적으로 준비 중에 있다.

문경오미자 전시홍보관과 오미자 미각체험관에서는 오미자를 재료로 만든 다양한 가공품과 요리를 체험할 수 있다.

아울러 최근 미스터 트롯으로 인기를 끌었던 정동원, 남승민과 전국 노래자랑 인기 초청가수 최석준 등 유명가수들을 초청해 수준 높은 공연을 구성해 축제장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킬 전망이다.

 

“농가와 참여자 모두가 만족하는 축제 만들 것”

▒ 신현국 문경시장 인터뷰

-오미자 축제 개최 소감은?

△지난 시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축제로 진행됐던 문경오미자 축제가 3년만에 온전한 대면축제로 개최됩니다. ‘다섯가지 맛의 비밀, 문경오미자!’라는 상징성있는 주제어로 다양한 체험행사와 판매행사, 그리고 공연행사가 함께 어우러져 진행됩니다.

신맛, 단맛, 매운맛, 쓴맛, 짠맛 5가지 맛을 모두 갖고 있는 ‘오미자’는 동의보감을 비롯한 옛 문헌에서 면역력과 원기를 북돋아주고 기관지와 시력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1990년대부터 백두대간에서 자생하고 있던 야생 오미자의 시범 재배가 성공을 거두며 급속한 성장을 일궈온 ‘문경오미자’는 현재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오미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문경 오미자의 현황은 어떤가?

2000년대 들어 ‘문경시농업현대화사업’과 ‘문경오미자클러스터 구축사업’을 통해 본격 육성되었고, 지난 2006년 ‘문경오미자산업특구’로 지정되어 연구기반시설인 ‘문경오미자 연구소’와 관광객들을 위한 ‘문경오미자테마공원’이 상시 운영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문경오미자’는 오미자 농가(생산자 조직)와 문경시(지자체), 가공업체(기업체)를 주축으로 하여 생산·가공·판매의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 최초로 오미자를 이용한 가공식품 및 관련 제품들을 생산하면서 오미자 차, 오미자 원액, 오미자 즙, 오미자 청, 오미자 김, 오미자 막걸리, 오미자 와인, 화장품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오미자 음료의 세계화라는 주제로 ‘FOODEX JAPAN 2018’의 참가로 수출시장 개척, 오미자 와인의 평창올림픽의 공식 만찬주 선정, ‘스타벅스’와의 콜라보 오미자 음료 출시등 판매 사업다각화로 보다 쉽게 우리 주변에서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를 비롯한 축제 구성원 모두가 설렌 마음으로 막바지 축제 준비 중입니다. 오미자 본산지, 문경시 동로면의 맑은 가을 날씨 아래 개최되는 ‘문경 오미자 축제’를 많은 분들이 방문하여 다양한 오미자의 변신을 직접 확인하고 맛보고 즐기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문경오미자
문경오미자

-이번 축제의 특징과 추후 축제 운영 방향은?

△제가 시정운영을 위해 세운 다섯 가지 원칙(긍정, 실용, 친절, 스마일, 소통)에 따라 ‘축제는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투자’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농가와 참여자 모두가 만족하는 축제를 기획하였습니다.

오미자 주산지이자 국내 유일 오미자 특구도시인만큼 크고 작은 기획 모두가 ‘문경 오미자’의 위상에 맞게 전국 최고, 최대 규모로 열리게 되며, 특히 행사를 빛내줄 축하공연도 인기프로그램 출신의 대형가수를 섭외하여 전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축제를 찾아오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불황과 물가상승으로 모두가 어려운 와중에도 ‘문경 오미자’의 본연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고 체험·판매행사의 완성도를 높여 성공적인 축제로 평가 받을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였으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추후 우리시에서 개최하는 가을 축제(사과, 한우) 또한, 최고를 지향하며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는 기회로 만들어 문경의 경제활성화와 새로운 성장 동력원을 구축하는데 앞장 설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문경/강남진기자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