朱, 수해복구·비대위 인선 매달려
당장은 만남 추진 여력 없는 상황
李 측도 ‘정치적 흥정’ 경계 분위기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본격 전환하면서 법적 대응에 나선 이준석 대표의 행보를 누그러뜨릴 수 있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대표가 전날 국민의힘의 비대위 출범과 관련해 법원에 효력정지가처분을 제기한 데 이어 이 대표를 지지하는 책임당원들의 모임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에서도 이날 가처분 신청, 12일 탄원서를 연달아 제출한다는 계획을 밝혀 긴장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대표측의 소송 대리를 맡은 신인규 전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11일 전자소송을 통해 서울남부지법에 접수할 이번 전국위 의결 효력정지가처분에는 최종적으로 책임당원 1천558명이 신청인으로 참여했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했다.

이 대표 측은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의 심문기일이 오는 17일로 잡힌 가운데 이 전 대표의 해임을 무효화하고 비대위 출범을 저지하기 위한 자신들의 활동을 ‘정당개혁’으로 치부하며 전방위적 여론전에 나선 모습이다.

국민의힘 측에서는 당 법률지원단을 통해 공식 대응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이 대표가 가처분 신청을 철회하도록 물밑 설득을 이어가야 한다는 분위기다. 집권여당 당권을 둘러싼 사상 초유의 법적 공방을 길게 이어가는 모두에게 상처만 남길 뿐이라는 이유에서다.

이 대표와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3선의 조해진 의원은 오전 MBC·YTN 라디오에 연달아 출연, “당대표가 당을 대상으로 해서 소송(하는 것) 자체가 서로에게 큰 상처이기 때문에 (법적 공방은) 하지 말고 정치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조 의원은 또 “(이 대표가) 예민하게 반응하는 부분은 비대위 출범과 더불어서 자동 해임됐다고 몰아가는 것”이라며 “본인 대표직은 유지되고 당원권 정지 이후에 돌아올 수 있는 출구가 열려 있었으면 이렇게까지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직접 나서서 이 대표와 소통을 시도해야 한다면서 차기 전당대회 피선거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해법’의 하나로 제시했다.

그러나 당장 주 위원장과 이 대표 사이 만남을 통한 담판이 이뤄질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9시30분을 기해 주 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를 비롯해 당 소속 의원 및 보좌진, 당직자들이 동작구 사당동 일대 수해복구 작업에 총동원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작업은 오후 3∼4시까지 이어질 예정으로 알려졌다.

주 위원장은 이날 현장에서 만난 기자들이 이 대표와의 만남 계획에 대해 묻자 “(수해복구 활동과) 관련된 것만 질문해달라”며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복구작업을 마친 후에는 여의도 성모병원에 마련된 수해 피해 사망자 빈소에 조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 측에서도 주 위원장과 이 대표가 만나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대표 주변에서도 17일 법원 심리까지 주 위원장을 비롯한 당 지도부 인사들과 접촉했다가는 선명성을 희석할 뿐 아니라 물밑에서 ‘정치적 흥정’을 한다는 프레임에 갇힐 수 있다는 조언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 위원장은 당면한 비대위원·당직 인선을 마무리하기 위해 이번 주말까지 관련 준비에 매진한다는 계획이어서 당분간 이 전 대표와의 만남이 성사될지 조차 불투명하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