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서비스 등 6개 항목 고득점

에스포항병원(대표병원장 김문철)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3차 환자경험평가 결과에서 경북 1위를 차지하며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환자 중심 거점병원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다지며 주목받고 있다.

환자경험평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주관하며 환자 중심의 의료문화 확산과 국민이 체감하는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병원이 환자를 존중하고 개인의 필요와 선호, 가치에 상응하는 진료를 제공하는지 등을 국민 관점으로 의료서비스 질적 수준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로 2017년 처음 도입됐다.

미국과 영국, 네덜란드 등 국가에서는 환자가 체감하는 의료 질 향상을 위해 많은 국민들의 환자경험 의견을 전화, 우편, 온라인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200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조사하고 있다.

이번 3차 환자경험평가는 지난해 5월부터 11월 사이 전국 359개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입원 이력이 있는 성인 환자 5만8천297명을 대상으로 24개 문항을 활용한 전화설문조사형식을 통해 평가를 실시했다.

심평원에서 발표한 결과를 보면 에스포항병원은 △간호사서비스 △의사서비스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환경 △환자권리보장 △전반적 평가 등 6개 항목에 대해 평균 84.89점으로 받으며 경북의 종합병원 중에서 가장 높은 1위에 올랐다. 특히 6개 항목 중에서 간호사 경청 문항에서는 90.46점을 받으며 전국평균(86.69점)보다 높은 상위권을 기록했다. 병원환경 항목에서도 91.10점(전국평균 81.65점)을 받으며 깨끗하고 환자안전이 잘 지켜지고 있는 병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입원경험 종합평가와 타인에게 추천 여부를 묻는 전반적 평가항목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직접 입원한 환자가 가족이나 주변 지인에게 추천할 수 있는 병원임을 확인하는 항목에서 87.72점(전국평균 80.49점)을 받았다. 전반적 평가항목도 88.28점(전국평균 81.86점)으로 포항 지역 종합병원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환자를 위한 안정적 진료시스템으로 환자 중심의 환자만족도가 높은 병원임을 입증하는 저력을 보였다.

김문철 대표병원장은 “이제는 환자가 중심이 되는 진료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며 “환자들의 선호와 가치를 존중하고 고객 감동을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직원이 환자 중심의 진료문화 확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시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