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호 서울취재본부장
김진호 서울취재본부장

국민의힘이 비대위 체제 출범과 이준석 대표 측의 반발로 혼란에 빠졌다. 이 대표를 지지하는 책임당원들의 모임‘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에서 11일 책임당원 1천558명이 신청인으로 참여한 가처분 신청을, 12일에는 일반시민과 당원 2천500여명이 서명한 탄원서를 연달아 법원에 제출한다니 파급효과가 적지않을 듯 싶다.

국민의힘에서는 이 대표와의 물밑협상으로 극적 타결이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은 TK출신 5선중진 주호영 의원이 이 대표에게 정치적 해결을 촉구하며 적극설득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주 위원장은 취임 기자회견에서도 “정치적 문제를 사법 절차로 해결하는 것은 하지하의 방법”이라며 물밑협상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친이준석계로 분류됐던 인사들도 당 혼란 조기 수습을 위해 비대위 체제 전환을 수용하면서 이 대표에게 법적 대응 자제를 촉구했다.

이 대표와 별개로 비대위 전환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검토했던 김용태 최고위원은 전국위 당일“효력 정지 가처분은 신청하지 않겠다”고 선언, 사실상 비대위 체제를 수용했다. 비윤계 광역단체장인 오세훈 서울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은 혼란 조기 수습 필요성을 이유로 이 대표에게 법적 대응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3선의 조해진 의원 역시 정치적 해결을 촉구했고, 정미경 최고위원도 이 대표의 법적 대응 자제를 주문했다. 현재 상황을 종합하면 이 대표는 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면 정치 현안을 법정으로 끌고 갔다는 비난을 감내해야 하고, 당의 혼란을 부추긴 책임을 져야한다. 최악의 경우 정치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다. 가처분신청이 인용된다 해도 현실적으로 이 대표가 당 주류인 친윤석열계의 견제를 뚫고 당 지도부로 복귀해 당의 혼란을 수습할 지도력을 발휘하기는 불가능하다.

당내외 인사 모두 한목소리로 ‘법적대응 자제’를 주문하는 데도 이 대표 측이 법적대응을 결행한 이유는 뭘까. 국민의힘 상임고문인 이재오 의원의 말처럼 당이 비대위로 전환된 데는 내 잘못도 있다고 반성하고, 개인적인 시간을 가지도록 한 발 물러서면 본인이나 당에도 좋을텐데 말이다. 이 대표의 입장은 확고하다.

그는 선출직 당대표를 몇몇 정권 실세들이 윤리위를 통해 흠집을 만든 뒤 비대위 전환이란 편법으로 강제 퇴진시킨 것은 민주주의 정당정치에 있어선 절대 있어선 안될 일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그는 다음주 중 법원이 가처분신청을 기각한다해도 끝까지 정치적으로 싸울 태세다. 사상최초로 30대의 젊은 나이에 보수야당 대표가 됐던 이 대표가 정권탈환에 성공하고도 축출된 점을 국민들에게 읍소하겠다는 것이다. 이러니 물밑협상은 이미 물건너간 듯 보인다. 그에게 남은 것은 정치적 투쟁뿐이다. 이제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은 상당기간 내홍에 시달릴 수 밖에 없게됐다. 당을 주도하는 실세들이 당 대표를 내쳤으니 후유증도 그들의 몫이 될 수 밖에 없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