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전국위서 당헌개정 더불어
주호영 위원장 지명까지 마무리
주중 상임위 등 ‘속전속결 태세’
정미경·한기호도 ‘李 사퇴’ 선회
李, 법적 대응 맞불 최대 변수로

국민의힘이 윤석열 정부 취임 석 달 만에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나섰고, 이준석 대표는 오는 13일 기자회견을 하겠다며 맞불을 놓고 있어 여당의 당내홍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국민의힘은 9일 전국위원회와 화상 의원총회를 통해 비대위 전환을 위한 당헌 개정과 주호영 비대위원장 지명까지 하루 안에 마무리 하겠다는 복안이다. 이후 이번주 중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원 구성까지 마치면, 이르면 오는 12일부터 비대위 체제로 본격 전환하게 될 전망이다.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 지도부는 8일 종일 외부 일정을 잡지 않은 채 하루 앞으로 다가온 전국위원회와 의원총회 준비에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권 대행은 지난 주말부터 선수별 당내 의원들을 직접 접촉하며 비대위 구성과 성격, 시기 등을 놓고 의견수렴에 들어갔다. 당내 갈등을 이번 비대위 체제 전환으로 돌파하려는 목적이 있는 만큼, 사전 정지 작업을 통해 후유증을 최소화하려는 계산이다.

이날 오전에는 그동안 ‘사퇴 거부’ 입장을 밝혀온 친이준석계 지도부 인사들도 사퇴 행렬에 가세해 비대위 체제를 중심으로 당을 수습하는 방향에 힘이 실리게 됐다. 이 대표와 가까운 정미경 최고위원과 한기호 사무총장도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것이다.

이로써 지난해 6월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이준석 지도부’엔 친이준석계인 김용태 최고위원만 남았다. 앞서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직무대행 사퇴를 선언하고 조수진, 배현진, 윤영석 최고위원이 줄줄이 사퇴를 선언한 데 이어 정 최고위원도 이날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이준석 대표 본인과 이 대표가 지명한 김용태 최고위원 2명 외에 사실상 최고위원 전원이 사퇴한 셈이 됐다. 당연직 최고위원 신분인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앞서 “직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여기에다 최고위원은 아니지만 당의 ‘3역’인 사무총장이 사무부총장들과 함께 사퇴하면서 비대위 체제 전환을 하루 앞두고 사실상 최고위가 기능을 상실하게 됐다.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연달아 승리한 국민의힘이 이처럼 집권 석 달 만에 비대위를 띄우게 된 데는 복잡한 정치적 셈법이 작용했다. 우선 친윤(친윤석열)그룹과 이준석 대표가 정면충돌하는 과정에서 나온 권력투쟁의 결과인 동시에, 정부·여당의 국정운영 동력 상실의 위기를 돌파할 승부수로서의 성격도 있다. 문제는 비대위가 당 내홍을 수습하는 동시에 국정운영 지지율 하락세를 상승세로 돌릴 수 있을지가 미지수다. 현재로선 비대위 구성과 운영 시기, 성격 등에 대해 뚜렷한 그림도 제대로 그리지 못한 채 당내 갑론을박이 난무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큰 파급효과를 미칠 것은 뭐니뭐니해도 당장 당 대표직을 박탈당하게 된 이 대표의 향후 행보다. 이 대표 측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예고하고 있다. 이 대표는 오는 13일 직접 기자회견을 열어 비대위를 포함한 현 상황에 대해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이 대표 측 신인규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국위에서 비대위원장을 의결한 시점 이후에 신속하게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는 것이 타당해보인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 측은 이날 오전 여의도 한 카페에서 이 대표 지지자 80명이 참여한 가운데 ‘국민의힘의 진짜 주인은 누구인가’를 주제로 오프라인 토론회도 열었다.

이 대표의 ‘강경 대응’기조에 따른 후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당내에서 적지 않다. 이날 사퇴한 정미경 최고위원은 기자회견에서 “여기서 (이) 대표가 조금 더 나아가면 당이 더 혼란스럽고 위험해진다. 그러면 이 지점에서 대표가 멈춰야 하는 것이지, 법적인 얘기를 할 건 아니다”라며 가처분 신청을 만류했다. 5선의 조경태 의원도 “(이 대표가) 중징계를 받지 않았나. 그러면 당연히 스스로 물러나는 용기가 필요한데 그런 점이 상당히 아쉽다”며 자진사퇴를 거론하기도 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