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범 수석 “국익 총체적 고려”
中과 외교적 부담 의식한 발언
유승민 전 의원“이해할 수 없어”
야권선 비판·옹호 상반된 기류
“얘기 안 되는 것” “큰 문제 없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동언론 발표를 통해 김진표 국회의장과의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4일 방한 중인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만나는 대신 전화 통화를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초동 자택에서 펠로시 하원의장과 오후 2시30분부터 약 40분간 통화했다.

펠로시 의장과 전화 통화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 윤 대통령이 휴가 중이라도 미국 의회의 1인자이자 국가 의전 서열 3위인 펠로시 의장을 만나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등 논란이 일었다.

대통령과의 만남이 적절치 않다는 의견과 만나야 한다는 주장이 엇갈렸다. 대통령실이 다소 소극적 태도를 보이자 펠로시 의장이 대만을 방문한 직후인 점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었다. 중국과의 외교적 부담을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오전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을 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최영범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펠로시 하원의장을 만나지 않는 것이 중국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이 많았다”며 “모든 것은 국익을 총체적으로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최 수석은 “펠로시 의장의 방한 일정과 윤 대통령의 휴가 일정이 겹쳐, 예방 일정을 잡기가 어렵다고 미국 측에 사전에 설명을 했고, 펠로시 의장 측도 상황을 충분히 이해했다”며 “그렇지만 주요 동맹국 의회의 수장이 방한한 만큼 직접 면담을 하기는 어렵더라도 전화로라도 인사와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이 어떻겠냐는 양국의 의견 교환이 있어서 두 분이 전화를 하기로 조율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휴가 중인 윤 대통령이 펠로시 하원의장을 만나지 않기로 한 것은 적절한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동맹국 미국의 의회 1인자가 방한했는데 대통령이 만나지 않는다는 건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야권에서는 비판과 옹호하는 발언이 이어졌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미 권력 서열 3위인 하원 의장이 왔는데 대통령이 안 만난다는 것은 얘기가 안 된다”라며 “꼭 만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펠로시 의장이 다른 나라에서 정상을 만나고 방한했는데,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과) 만나지 않는다’고 했다가, 만남을 조율한다고 했다가 다시 번복했다”며 “아마추어 국정 운영”이라고 비판했다. 회동 여부를 두고 혼선이 일었던 과정을 꼬집은 것이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와는 다른 목소리를 냈다. 우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휴가 중이어서 (펠로시 의장을) 안 만난다는 것은 궁색한 변명”이라면서도 “미국이 중국과 상당한 마찰을 빚고 방한하는 것인 만큼 펠로시 의장을 만나지 않아도 크게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 대변인 출신인 김의겸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펠로시를 만나는 것은 미중 갈등에 섶을 지고 불길에 뛰어드는 것으로, 그를 슬쩍 피한 건 유일하게 잘한 일”이라며 옹호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