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복지시민연합

한 시민단체가 대구시 산하기관 임원 연봉상한제와 관련 “공공기관 통폐합 수단이 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12일 우리복지시민연합은 대구시에 정보공개를 청구해 대구시 산하기관 임원들의 연봉을 밝혔다.

시민연합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성과급을 포함한 연봉이 1억2천만원 이상인 임원은 7개 기관 9명이다.

공사·공단의 경우 도시철도공사 1명과 도시공사 1명이고, 출자·출연기관은 엑스코 2명, 대구의료원 2명, 대구경북연구원 1명, 대구신용보증재단 1명, 대구테크노파크 1명이었다.

최고 연봉자는 대구의료원장으로 2억2천868만원이었고, 이어 엑스코 사장 2억1천562만원, 대구경북연구원장 1억9천136만원, 대구의료원 진료처장 1억9천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앞서 홍준표 대구시장 취임 전 시장직 인수위원회는 시정개혁 과제 중 하나로 산하기관 임원 연봉을 1억2천만원 이하로 하는 연봉상한제 도입을 제안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우리복지시민연합 관계자는 “대구시 산하 공공기관 임원의 연봉이 관련 규정과 절차 등에 의해 결정되었겠지만, 사회적 합의를 충분히 거쳐 결정되었다고 볼 수 없다”며 “공공기관마다 임직원 연봉이 모두 상이한 상황에서 연봉 상한제의 기준이 1억2천만 원인 이유가 불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또 “임원들이 자기 연봉에 맞는 역량을 갖추었는지, 또 그만큼 성과를 내고 있는지도 의문”이라며 “퇴직 공무원이 산하 공공기관에 가는 경우가 허다해 역량보다는 ‘시장 줄서기’, ‘자기 사람 심기’, ‘내정설’ 등 비판도 강하게 상존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연봉은 낮출 수 있을지 몰라도 역량을 검증할 방법과 측근 내정설은 또 다른 문제이고, 시정혁신에 맞는 혁신 인사 시스템의 존재 역시 의문”이라면서 “이런 점에서 민선 8기의 공공기관 기관장 및 임원의 연봉 상한제 도입은 단순히 임금 삭감과 공공기관 통폐합의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되며, 이를 넘어서 공공기관 임원의 역할과 역량을 점검하고 적정 임금의 사회적 논의와 합의를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우리복지시민연합은 민선 8기 새로운 시장과 함께 대구시청에 입성한 정무직 등 전원의 임금 현황을 정보공개청구한 상황이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