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군위안부→위안부’·‘강제연행→동원’… 독도도 ‘일본 영토’ 명기

올해 일본 역사 교과서 검증 과정에서 자국 정부 견해에 따라 ‘종군 위안부’나 ‘강제연행’ 등의 표현을 삭제하거나 수정한 경우가 총 14건으로 2015년 이후 최다로 나타났다.

29일 종료한 일본 문부과학성 교과서 검정 결과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이 ‘강제연행’, 혹은 ‘연행’ 등의 표현을 지적하는 것으로 검증 과정에서 모두 ‘동원’으로 수정했다. ‘일본군 위안부’는 ‘위안부’로 고쳐 쓰도록 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4월 ‘종군 위안부’라는 말이 일본군이 관여했다는 오해를 부를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단순하게 ‘위안부’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 적절하다는 답변서를 각의에서 결정했다. 또 ‘강제연행’, 혹은 ‘연행’도 맞지 않는 표현이라며 ‘징용’을 쓰는 것이 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철우 도지사는 30일 일본이 자국 중심 역사관에 따라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데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이 지사는 이날 규탄성명서를 통해 일본 고교 2학년생 이상이 2023년부터 사용하는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대한민국 땅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 ‘한국이 일방적으로 자국영토라고 주장’ 등의 허황된 내용을 담은 것에 대해 즉각적인 시정과 사죄를 요구했다. 이 지사는 이어 “일본정부는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세대에 올바른 역사관이 정립되도록 교과서의 왜곡된 사실을 즉각 시정하고,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양국관계로 나아가자”고 다시 한 번 촉구했다. /피현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