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계획대로는 온실가스 2.6배”
탄소중립 부합 전략수립 주문

대구시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성서 열병합발전소 발전용량 증설을 가로막고 나섰다.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안실련)은 18일 성명서를 통해 대구시가 지난 7일 한국지역난방공사 대구지사에 ‘건축허가(증축) 신청에 따른 검토 의견 추가 제출’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해당 시민단체에 따르면 대구시는 공문에서 “지역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한난 대구지사에서도 우리 시 탄소중립 정책에 부합하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구체적 이행 전략을 수립해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이행을 확약해야 한다”고 의견을 보냈다.

현재 대구시는 2030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45% 감축과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지역사회 전 분야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탄소 저감 기술을 도입하겠다고 밝히고는 있으나 현 계획대로는 온실가스가 2.6배 늘어난다”며 “연차별 온실가스 감축 계획과 이를 위해 도입할 명확한 설비 등 구체적인 제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측은 지난 14일까지 대구시에 답변을 내놓겠다고 했으나, 아직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안실련은 대구시의 이러한 방침이 우회적인 백지화 요구라고 분석했다.

안실련 관계자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계획대로 성서 열병합발전소 발전용량을 6배 증설하면 온실가스가 현재 1년에 17만7천550t에서 33만2천376t 증가한 50만9천926t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면서 “안실련은 한국지역난방공사 측에 대구시가 요구한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구체적 이행 전략을 수립해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이행을 확약할 수 있는 대책방안(발전용량 6배 증설 철회)을 마련해 대구시민에게 발표하고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앞서 한국지역난방공사 대구지사는 성서 열병합발전소에서 벙커C유를 원료로 사용 중인 발전용량 43.5MW 규모 발전기를 270MW로 증설하면서 사용 연료를 청정연료(LNG)로 바꾸면 온실가스가 23%(15만1천731t) 감소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