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태 시조시인·서예가
강성태 시조시인·서예가

모처럼의 여유로운 주말 오후, 자전거를 타고 집을 나섰다. 겨울이라고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따스한 햇살을 받으며 철길숲길을 따라 서서히 페달을 밟으니, 넌지시 억새가 흰손을 흔들고 차마 떨어지기가 아쉬운 듯 단풍잎새는 팔랑거리며 길손을 반기고 있다.

연말이 다가올수록 왠지 모를 다급함으로 일에 채이고 시간에 쫓기다 보니 주말이나 휴일다운 시간을 제대로 못 보냈는데, 이 날만큼은 한동안 세워 둔 자전거를 점검하고 오랫만에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길숲길을 달렸다.

철길숲길에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오가고 있었다. 포항 철길숲은 ‘2020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답게 주변에는 수십종의 나무와 화초가 자리잡았고, 특색있는 각종 조형물들이 적절히 배치돼 있다. 여러가지 테마길에 걸맞게 설치된 조형물들은 그 자체가 예술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00여년간 철마가 달리던 선로가 사람과 자연, 문화와 예술이 어우러지는 친환경 복합테마공간으로 거듭난 것이다. 그러한 길을 자전거로 누비며 다다른 곳은 송도해변에 위치한 포항수협 갤러리였다.

포항수산업협동조합 문화갤러리에는 (사)환경미술협회 포항지회 창립전이 열리고 있었다. 미술을 통한 환경 사랑운동과 계몽운동에 목적을 둔 순수미술단체인 환경미술협회 포항지회 창립 전시회가 열리는 전시장을 찾은 것은, 필자 나름대로 환경의 중요성을 느끼며 친환경 캠페인에 동참하여 환경의식을 고취해보고자 함이었다. 전시장에는 각종 생활용품이나 자동차, 공구, 도구, 용품 등을 재활용하거나 이색적으로 재해석한 미술품, 설치물 등이 다양하게 반겼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나타내는 이미지와 글귀, 식탁에 올려지는 산해진미의 이면을 암묵적으로 나타내는 올가미 등의 그림이 환경보전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 같았다.

특히 이색적인 것은 전시장 오른쪽 벽면을 가득 메운 ‘길바닥 껌 그림 친환경 캠페인 프로젝트’ 코너였다. 지난 10월 중순 환경미술협회 포항지회 회원들과 포스코 재능봉사단이 참여하여 길바닥에 버려진 껌딱지에 그림을 그려 50여일간 전시 후 11월 말경 껌 그림을 제거, 회수하여 껌 그림으로 ‘그린 리더 배지’를 만들어 봉사활동 참여자들에게 나눠주는 추억나눔 테마로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길거리 행위예술처럼 길바닥에서 껌 그림 친환경 퍼포먼스를 벌이는 모습을 통해 현대인들의 무심코 버려지는 양심과 이기적인 소비문화 행태에 경각심을 주고 환경사랑의 실천을 제시하는 이미지가 선명하게 다가왔다.

인간과 환경은 물과 고기의 관계(水魚之交)이다. 자연스러움이 안정과 평온, 편안함을 가져온다. 일체의 생명과 생태변화의 장(場)인 자연을 가까이하는 친환경적인 요소와 시도야말로 우리 스스로를 가꾸고 지키는 최선의 방책이 아닐까 싶다. 자연과 교감하고 소통하는 친환경 미술을 운동으로, 문화로 유지, 발전시켜 환경 친화적인 공존의 삶을 꿈꾸는 작지만 큰 변화의 걸음이 고무적으로 여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