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선대위가 오늘(6일) 정식으로 출범할 수 있게 됐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선대위의 사령탑인 총괄위원장직을 수락했고, 그동안 이준석 대표의 잠행으로 증폭됐던 윤 후보와 이 대표의 갈등도 울산 만찬회동에서 극적으로 봉합됐기 때문이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지난 3일 윤 후보가 이 대표와 울산에서 저녁을 먹는 자리에 전화해서 선대위 합류의사를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에게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대통령 선거까지 당무 전반을 통할 조정하고, 선거대책기구를 총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후보와 이 대표의 회동에서는 양측 대변인이 “대선에 관한 중요사항에 대해 후보자, 당대표, 원내대표가 모든 사항을 공유하며 직접 소통을 하기로 했다. 특히 젊은 세대에 대한 적극적인 소통과 정책 행보가 가장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국민의 힘은 그동안 윤 후보가 선출된 이후 한 달 가까이 선대위 출범도 못 한 채 내분을 겪는 모습을 보여왔다.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이제 진용을 갖추고 산뜻한 출발을 할 수 있게 된 것은 다행이다. 권력다툼으로 비쳐진 국민의힘 내분은 당장 민심의 동요를 가져왔다.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대선후보 4자 가상대결에서 윤 후보 지지율이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에게 역전되는 경우도 더러 있다. 당 내분에 피로감을 느낀 지지층이 떨어져 나가고 있다는 증거다.

어떤 선거든 후보 주변에는 헤게모니 쟁탈전이 있긴 하지만, 이번처럼 외부에 가감없이 표출된 것은 드물다. 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다. 이 대표가 ‘윤핵관’으로 지칭되는 윤 후보 측근들로 인해 많은 상처를 입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선거가 임박해 후보를 상대로 ‘치킨게임’을 벌인 것은 선을 넘은 행위다. 윤 후보도 그동안 측근 의원들이 ‘문고리 권력’을 틀어쥐고 있다는 얘기가 끊임없이 나왔음에도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은 리더십에 문제가 있다.

윤석열 선대위 모든 구성원들은 이제 권력욕에서 벗어나 정권교체를 위해 최전선에서 뛰는 변화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특히 투표를 포기할 가능성이 있는 중도층 지지를 얻으려면 국정비전과 정책을 제시하며 수권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