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교통지도 어떻게 바뀌나

1공사구간 금호대교의 모습.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도심혼잡 해소 및 대구·경북 광역경제권을 형성하기 위해 교통량 분산에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 올해 말 대구4차순환고속도로의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도 추진 중에 있다. 이런 상황이지만 재건축·재개발 및 대규모 개발사업 입주민들의 교통사각지대 해소 요구 민원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대표적으로 대구권 광역철도 추가역 신설 요구, 신교통 트램건설 촉구, 엑스코선 연장노선 및 수성남부선 지상철 등에 대한 촉구 민원이 몰리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향후 대구시가 어떤식으로 해결해나갈지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지는 창간 31주년을 맞아 대구시가 전하는 앞으로의 교통 변화와 민원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알아봤다.

 

전체 연장 61.6㎞ 도시외곽순환도로 완공땐

주변도시 연결하는 8개 방사형 도로 도심 통과

주요교차로 지·정체 해소시켜 물류 수송 도움

원대역 등 추가역 신설·신교통 트램 건설

엑스코선 연장·수성남부선 지상철 건립 등

대규모 주택개발사업지 중심 민원 동시다발

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 공청회 준비

국토부 신청 추진, 내년 하반기 승인 고시 예상

□4차순환도로 올해말 완공 예정

대구지역 교통문제는 분지 특성에 따라 여러가지 요인이 작용하는 복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이중 미군부대 반환에 따른 3차순환도로와 4차순환도로의 건설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앞으로 대구교통지도의 대변혁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동반해 시민들의 교통사각지대 해소 요구에 대한 민원도 커지고 있다.

대구시에 따르면 국도와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도시외곽순환도로(4차순환도로) 사업이 올해 말 완전 개통예정이다.

이 사업은 대구시 주변도시를 연결하는 8개 방사형 도로가 도심을 통과함에 따라 도심지 주요교차로 지정체로 산업단지 물류수송 및 시민교통 불편이 가중돼 이를 해소코자 지난 1987년 도로기본계획으로 수립한 오래된 숙원사업이다. 대구4차순환도로의 전체 연장은 61.6㎞이다. 현재는 절반가량인 29.1㎞(민자 17.7㎞, 일반 11.4㎞)가 대구시에서 건설해 운영중에 있다.

잔여 공사 구간인 대구4차 순환고속도로공사 구간은 성서∼지천∼안심 구간으로 총 연장은 32.5㎞이다. 진·출입 시설(나들목 7곳, 분기점 4곳)이 설치되며, 설계속도 80㎞/h, 4차로로 건설중에 있다.

총사업비는 1조 5천258억원, 국비 40%, 도로공사 60% 씩 재원을 분담해 건설된다.

대구4차 순환고속도로공사는 지난 2014년 3월부터 7개 공구로 나누어 공사 계약과 착공에 들어가 지난해 12월 말 기준 80% 공정율을 보이고 있으며, 오는 12월 4차 순환도로 완전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중에 있다.

대구시는 공사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대구 도동 측백수림(천연기념물 제1호, 1962년) 보호 및 향산마을 주민 생활환경 피해 개선을 위해 노선을 변경(터널 2곳 추가)해 사업을 시행하는 등 지역 환경 보전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지역환경 보호를 위한 측백나무 숲 구간 노선변경을 위해 추가적인 도로선형 재설계 및 도로구역 변경고시, 토지보상 등을 시행해 착공 후 4년이 지난 2018년 공사를 추진했음에도 철저한 공정계획 검토를 통해 올해 준공까지 차질없이 진행중이다.

공사의 대부분이 교량 및 터널 등의 대형구조물(터널 8곳, 교량 49곳)로 구성돼 공정 및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했으며, 가장 연장이 긴 금호대교(825m)는 금호강을 횡단하는 교량으로 경간장(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이 최대 175m로 시공에 정밀을 요하는 공법으로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교량 공사를 완료했다.

□교통난해소 민원도 봇물

4차순환도로의 경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지만, 지역의 재개발·재건축 및 대규모 주택개발사업이 늘어나며 입주민들의 교통사각지대 해소 요구 민원이 넘쳐나고 있다.

옛 도시계획에 따른 도로상황과 현재 진행되는 사업들과의 불균형으로 인해 교통혼란이 가속되기 때문이다. 이는 한 지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다수의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현재 대구시가 파악한 교통혼란 해소요구 민원은 크게 4가지로 나뉜다.

대구권 광역철도에 원대역 등 추가역 신설 요구, 신교통 트램건설 촉구, 엑스코선 연장노선, 수성남부선 지상철 건립 등이다.

광역철도 추가역 신설의 경우 대구산업선 호림역, 서재·세천역 추가역 신설 소식에 형평성을 고려해 대구권 광역철도 장래역으로 지정된 원대역(가칭)을 비롯한 추가역(가천역, 사월역, 지천역 등)에 대해 전액시비를 투입 설치해 달라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또 신교통 트램건설 촉구 민원은 민선7기 공약사항으로 지난 2018년 7월 착수해 추진중인 ‘신교통시스템 도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결과발표를 앞두고 서구·달서구 두 지역간 유치를 위한 민원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

서구의 경우 기존 순환선인 서대구로 관통과 두류네거리 통과노선 유치를 주장하고, 달서구는 와룡로 죽전네거리, 본리네거리를 통과하는 노선을 유치하기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어 엑스코선 연장노선 및 수성남부선 지상철 건립에 대한 민원도 주민들의 서명운동 등으로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엑스코선 예비타당성 통과발표 이후 연경·도남 지구 대규모 개발사업 입주민들의 교통사각지대 해소 요구 민원 발생했으며, 대구시는 대구 수성구 상·중·파동과 달성군 가창면 주민들이 수성남부선 지상철 건설 현수막과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4공사구간 읍내분기점의 모습.   /대구시 제공
4공사구간 읍내분기점의 모습. /대구시 제공

□민원해결의 관건은 예산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의 경우 기존 경부선 여유용량을 활용한 저비용, 고효율 철도망 구축사업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앞으로 광역철도를 비수권으로 확대추진 할 방침에 따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경유하는 대구경북선을 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발표한 바 있다.

현재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구미∼김천, 22.9㎞, 458억원) 사업이 신규 사업으로 발표된 상황이다.

이에 대구시는 민원에 대해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에 추가역을 우선 포함한 신규사업 발굴을 위한 용역비를 빠르면 올해 추경예산에 확보해 현 교통여건 변화와 수요분석 등 사전타당성 용역을 착수해 국비지원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주민들이 요구하는 트램노선, 엑스코선 연장노선, 수성남부선 지상철의 경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예타통과 등 현 시점에서 경제성이 미확보된 상황으로 순조롭게 추진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 대구시의 입장이다.

□난제속 대구시 트램노선 등 최선책 강구중

여러 난제가 깔려있지만 대구시는 최선의 교통 대책을 찾고 있다.

우선 대구시는 트램노선에 대해 예타 통과를 위한 관련 법령 및 지침 개정을 선행할 방침이다.

대구시 입장에서는 트램의 경우 국내도입 사례가 없어 그 효과를 체험하지 못했기에 도입이 조심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우선 트램은 기존 차로를 활용해 건설되기에 기존차로(2차로 정도)를 잠식하는 형태로 건설된다.

이에 따라 자동차 이용자들의 불편이 예상되지만, 교통분담을 자동차에서 대중교통(트램)으로 이전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불편은 대중교통 우선 이용이라는 시민의식의 변화도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이 대구시의 입장이다.

향후 대구시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에 대한주민 및 관계 전문가 의견수렴을 위해 주민공청회를 오는 25일 가질 예정이다.

공청회 이후 일정으로는 국토교통부에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승인을 위한 본 협의 위해 시의회 의견을 청취한 후, 국토교통부에 신청하면 국토교통부는 내부 전문기관 및 관계부처의견을 수렴해 대구시와 협의절차를 거쳐 내년 하반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승인을 고시할 예정이다.

윤정희 대구시 교통국장은 “최근 대구시 곳곳에서 재개발·재건축 아파트 사업이 진행 중으로 도시철도 유치를 위한 입주(예정)주민들의 집단민원 양상으로 번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매년 버스 및 도시철도 재정지원금이 증가하고 있는 상태로 향후 지방재정을 감안한 효율적인 투자가 될 수 있도록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는 6월 25일 실시하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 공청회 결과 발표가 뜨거운 관심이 큰 만큼, 공청회 결과에도 적극 수용하는 배려가 어느 때 보다 절실한 시점이라 생각된다”며 “의견수렴 절차가 마무리되면 후속 절차인 사업시행을 위한 절차도 조속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