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우의 수 50~60개… 유불리 진단
미적분/기하 10%·과탐 5%
가산점 부여하는 경우 많아
주요대 중서 일부 학과서만
선택 과목 제한 풀기도 해

2022학년도 대입은 선택형 수능과 정시 인원의 확대 등 여러 가지 변화가 생겼다. 사회·과학탐구 영역에도 계열 구분없이 최대 2과목을 선택해 응시할 수 있고, 제2외국어/한문영역이 영어나 한국사처럼 절대평가로 바뀌었다. EBS 연계율이 기존 70%에서 50%로 축소돼, 영어 등에서 직접 연계방식이 사라진다.

하지만, 주요 대학의 자연계열에서는 이를 무시하고 정시 및 수시모집에서 수학과 과학탐구에 필수과목을 지정하는 경우가 50∼60여 개나 돼 수험생들은 과목 선택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수험생들이 ‘2022 대학별 자연계열 필수 선택 과목 변화’에 대해 알아야 할 유의사항들을 정리해 봤다.

□ 수학/탐구 선택과목별 가산점 체크할 것

△상위권 대학의 자연계열은 대부분 응시 유형을 지정하지만 응시 유형을 지정하지 않는 모집단위의 경우 미적분/기하나 과학탐구 영역에 가산점을 부여하므로 가산점을 체크해보고 극복할 수 있는지 판단하여 지원해야 한다.

가산점은 미적분/기하 10%, 과탐 5%를 부여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고, 서울과학기술대, 한양대 자연계열처럼 과탐Ⅱ 응시자에게 3%를 가산하는 등 과탐 특정 과목 응시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대학도 있다.

△선택 과목 체제의 수능에서 확률과통계 응시자가 미적분/기하 응시자에 비해 불리할 수 있는데다 교차 지원이 가능한 대학/학과에서는 미적분/기하에 가산점까지 부여하고 있으므로 확률과통계 응시자가 자연계열 지원 시에는 가산점 극복 가능성 등 유불리를 정확하게 진단해보고 지원해야 한다.

□ 주요대 자연계열 대부분이 수학은 미적분/기하 지정, 탐구는 과탐 지정

△2022학년도에 공통+선택형 수능이 도입되면서 대학/학과에 따라 특정 선택과목을 지정하거나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수능 활용 방법이 달라졌으므로 반드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학과의 변경된 수능 반영 방법을 체크해야 한다.

△서울 주요대 대부분은 자연계열에서 수학은 미적분/기하를, 탐구는 과탐을 지정하고 있어 확률과통계나 사탐 응시자의 교차 지원이 불가능하다. 주요대 중에서는 일부 학과에서만 선택 과목 제한을 풀기도 한다. 동국대는 대부분 학과에서 미적분/기하, 과탐을 지정하지만 바이오환경과학과, 생명과학과, 식품생명공학과, 의생명공학과는 수학 선택과목을 지정하지 않아 과탐 응시자라면 확률과통계에 응시했어도 지원할 수 있다. 서울시립대도 건축학전공, 도시공학과 조경학과는 수학 선택과목에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 의학계열, 약학과는 미적분/기하, 과탐 지정 많아

△의학계열과 올해 학부 선발로 전환된 약학과는 최상위 학과인 만큼 미적분/기하, 과탐 응시자로 지원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의학계열 중에서도 지정 과목이 없는 대학이 있다. 강릉원주대 치의예과, 건양대 의학과, 을지대 의예과, 우석대 약학과, 경상국립대 약학과, 의예과 등은 탐구 선택 과목을 과탐으로 지정하지만 수학은 제한이 없다.

△한의예과는 의/치의예과에 비해 선택 과목 제한이 없는 편이다. 대전대 한의예과, 동신대 한의예과, 우석대 한의예과는 수학과 탐구 지정 과목이 없으며(직탐 제외), 순천향대 의예과와 올해 모집군을 나군으로 이동한 가톨릭관동대 의학과도 수학/탐구 응시 과목을 제한하지 않고 있다(직탐 제외).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유웨이 교육 도움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