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3월 국토부 탐사 결과 바탕심의위에 별도 복구비 요청키로

9일 오전 포항시 북구 장성동 장흥초등학교 앞 도로가 지반침하 영향으로 한쪽으로 기울어 있다. 이곳은 본지가 지난 2일 보도한 양덕동 지반침하 건물에서 1.4km 정도 떨어진 곳이다. /이용선기자
속보= 포항시가 북구 장량동 일대에서 발생한 지반침하<본지 5월 2일자 1면 등 보도>가 지난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포항지진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정부에 추가 지원을 요청키로 했다.

포항시는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국토안전관리원이 진행한 지반탐사를 통해 밝혀진 지반침하 현상에 대해 국무총리실 소속 포항지진피해구제심의위원회에 복구비를 별도로 인정해줄 것을 건의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국토안전관리원은 포항지역 27개 구간에 대한 지반탐사를 진행한 결과 7개 구간(8곳)에서 ‘지반표층침하’를, 3개 구간(13곳)에서 ‘공동발생구간’을 발견했다.

특히, 북구 장성동 1429-1번지∼양덕동 2234번지 구간에는 총 10곳의 공동이 몰려 있는 것으로 확인돼 상황이 심각했다.

국토안전관리원은 3개 구간 가운데 장성동∼양덕동 구간에 공동이 집중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 구간에는 도로뿐만 아니라 원룸, 교회, 상가 등 건물 여러 곳이 내려앉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곳은 쓰레기매립장과 하천이 있던 곳으로 지반이 약한 데다가 포항지진으로 지반이 흔들리면서 땅이 내려앉은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주민들은 지진 이후부터 이러한 현상들이 나타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 최모(55)씨는 “지진 이전에는 별다른 문제없이 살아왔는데 지진 이후 건물이 기울거나 땅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다”며 “눈으로만 봐도 보강공사가 절실해보이는 곳이 한 두군데가 아니다”고 말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피해 주민 의견을 바탕으로 지반 침하와 공동 발생에 따른 피해를복구하는 데 드는 비용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