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와 광주의 경제·시민단체들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 요구
“동서 화합·균형발전은 국민 숙원”

대구와 광주의 경제단체와 시민단체가 ‘대구~광주간 달빛내륙철도의 조기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대구시와 광주시는 지난 20일 ‘달빛내륙철도’의 국가 철도계획 반영이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대구의 경제단체와 시민단체 34곳은 21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영·호남 상생협력 국정과제인 대구~광주간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신속하고 책임 있게 추진하라”며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드시 반영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양 지역 시민들의 뜻을 모아 영·호남 상생협력을 위한 대선공약으로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약속하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반영한 국책사업”이라면서 “국토교통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진검토사업’으로 반영됐음에도,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되지 않는다면 정부의 추진의지를 심각하게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특히, “달빛내륙철도의 조기 건설은 대구와 광주를 비롯해 철도가 지나가는 영호남 경유 지자체와 직간접 영향권 인구 970만 명의 교류를 촉진할 수 있다. 남부지역 광역경제권 형성의 기틀 마련은 물론 국토균형발전 등 대의를 실현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동서 간 인적 물적 교류 활성화를 통해 침체한 남부지역 경제를 살리는 계기가 된다”며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의 조기 건설을 위해 대구, 광주 및 경유지자체 970만의 염원을 모아 사업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인식해 조속하고 책임 있게 추진해 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같은 시간 52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도 “정부는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임기 내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달빛내륙철도는 동서 교류 화합과 균형발전을 위한 국민 숙원정책”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들은 “우리나라의 철도와 교통 인프라는 산업화 과정에서 수도권과 연결을 집중시키는 남북축을 중심으로만 건설됐다”며 “동서축의 철도망 부족은 영·호남간의 교류와 국가균형발전에 큰 장애가 돼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달빛내륙철도’는 동서간 철도 건설의 중요성을 감안해 광주시와 대구시가 협력해 건의한 것”이라며 “2017년 문재인 정부가 영호남 상생협력을 위한 대선 공약으로 약속하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반영한 국책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통합과 동서화합의 표상이 될 달빛내륙철도 개통이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해야 한다”며 “국가균형발전과 국민통합을 위해 정책 방향과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했다. /심상선기자

    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