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경북서 올해 첫 SFTS로 인한 사망자 발생
봄철 기온 상승에 감염 급증… 야외활동 조심해야

봄철 기온 상승과 함께 진드기가 무섭게 늘어나고 있다. 전국 곳곳에 ‘진드기 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지난달 말에는 경북에서 올해 첫 진드기로 인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가 나와 야외활동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SFTS는 SFTS 바이러스에 감염된 진드기에 물려 발생한다. 참진드기 일종인 작은소피참진드기가 매개체로 추정되는데, 이 진드기는 주로 4월부터 활동을 시작한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SFTS 환자 수는 244명으로 이 중 34명이 사망했다. 보통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에 환자가 크게 늘고, 특히 50대 이상 농·임업 종사자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진드기에 물렸다고 해서 반드시 SFTS에 감염되는 건 아니다. 전체 진드기 중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진드기는 약 0.5% 미만으로 추정된다. 건강한 사람은 진드기에 물려도 가볍게 앓거나 자연 치유될 수 있다. SFTS에 걸리면 4∼15일간 잠복기를 지나 38∼40℃에 이르는 고열과 혈소판 감소, 구토, 백혈구 감소 등의 증상을 보인다. 중증일 경우 근육 떨림, 혼동, 혼수 등 신경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혈소판과 백혈구 수치가 떨어져 목숨까지 잃을 수 있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발병한 환자의 사망률은 20.9%에 이른다. 지난 2일 경주에서는 79세 여성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 여성은 최근 과수원과 밭에서 일한 뒤 발열 및 의식 저하 등의 증세를 보여 지난달 26일 종합병원 응급실을 찾아 입원 치료를 받다가 같은 달 28일 숨졌다.

문제는 아직까지 특별한 치료제는 물론 예방할 수 있는 백신 또한 없다는 점이다. 매년 치사율이 10∼20% 수준으로 높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결국 예방만이 최선이다. 봄철 야외활동이 많거나 풀밭 등에서 오래 일할 경우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켜 진드기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장시간 밖에 머무를 때는 외출 전에 미리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야외 작업 시 일상복이 아닌 작업복을 입는 게 안전하다. 진드기가 몸으로 들어올 수 없도록 소매나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미고 토시와 장화를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풀밭에 앉을 때는 돗자리를 깔고, 사용한 돗자리는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외출 후 밖에서 입은 옷은 털어서 세탁하고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무릎 뒤, 다리 사이 등을 꼼꼼히 씻어야 한다. 몸에 진드기가 붙어 있다면 핀셋 등으로 머리 부분을 잡아 천천히 제거해야 한다. 너무 급하게 뗄 경우 진드기의 머리 부분이 몸에 남을 수 있다.

포항시 남·북구보건소는 진드기매개감염병 예방을 위해 읍면동행정복지센터 등 31개소에 진드기 기피제를 배부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철길숲, 생태공원, 공원 등 시민들이 자주 모이거나 이용하는 장소 32개소에 현수막을 부착했다. 김정임 남구보건소 보건정책과장은 “SFTS는 치료제와 예방 백신이 없어 치사율이 매우 높은 감염병으로 야외활동 시 긴 소매, 긴 바지를 착용하는 등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며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갑작스러운 고열이나 구토, 설사, 복통과 같은 소화기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