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좋은세상으로’ 정례 세미나
당원에 새지도부 구성 권리줘야
홍준표 무소속 의원 복당 허용 등
당 안팎 일괄 기회가 대통합 정신

차기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국민의힘 중진의원들이 강연정치를 통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조경태·홍문표 의원은 15일 국민의힘 전·현직 의원들의 연구모임인 ‘더좋은세상으로’(마포포럼: 강석호 공동대표) 정례 세미나를 통해 당권도전의 뜻을 밝혔다. 특히,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내 눈길을 끌었다.

이날 세미나에 첫 강연자로 나선 조 의원은 김종인 비대위원장에 대해 “비대위원장은 당을 정상화하는 게 역할인데, 김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으로 역할을 제대로 못했다. 10개월 동안 정상화 위한 전대일정도 안잡고 그냥 나갔다. 참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국가의 주인이 국민이고, 권력이 국민에게서 나오듯이 당의 권력은 당원들에게서 나와야 한다. 따라서 당원들에게 새 지도부를 구성할 수 있는 권리행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1년 전 김 위원장을 추대할 때도 전 당원이 모이기 어려우니 ARS로 의사를 물어보자고 했는데, 묵살당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대표 선출을 국민여론 100%로 하자는 일부 초선의원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그건 당원을 무시하는 거다. 당원들에게 자부심을 주는 전당대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에 대한 불만도 표출했다. 그는 “어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통화했다. 안 대표 얘기는 주호영 대행과 달랐다”면서 “아직 국민의힘 통합에 대해 비대위, 일반 의원, 중진의원들 의견이 달라 통합이 안 됐으니 의견을 통합해 한가지 안을 제시하라는 얘기였다. 아직 통합 분위기가 설익었다는 것이었다”고 했다.

조 의원은 또 홍준표 무소속 의원 복당에 대해서는 “국민의당 합당이나 홍준표 의원의 입당은 어느 시점에 대선에 나오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당내·당밖 모든 분들을 후보들은 일괄적으로 받아들이는 게 좋다고 본다”면서 “이게 대통합 정신이다. 통합정신. 최재형 감사원장도 뜻이 있다면 받아들여야 한다. 마포포럼 여러분들도 뜻이 있다면 기회를 드려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두 번째 강연자로 나선 홍문표 의원 역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에 대해 “김 전 위원장이 나가서 하는 행태가 완전 제왕적인 행태”라며 “감놔라 배놔라 하는 훈수정치는 제발 좀 그만해달라”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2016년 총선 당시 이른바 ‘진박(진실한 친박근혜) 감별사’를 빗대 김 위원장을 비판했다. 그는 “우리가 박근혜 대통령 때 감별사의 맛을 보지않았나.”라며 “멀쩡한 사람도 감별사에 걸리면 공천을 못받았다. 이런 막무가내 정치는 안된다. 김 위원장의 행태가 이와 다를 게 없다”고 질타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