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위원장 선거 끝나고 내일
“선거는 무난히 이길것” 낙관
이르면 5월 새 지도부 꾸릴 듯
일부 김종인 재추대 목소리도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 나선 오세훈 후보 지원 유세를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다음날인 8일 당을 떠난다. 지난해 6월 취임한 지 10개월 만이다.

김 위원장은 6일 한 언론과의 전화통화에서 “8일 오전 비대위 회의를 마치고 당을 떠나겠다”며 “선거는 우리가 무난히 이길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는 “저쪽이 아무리 네거티브를 써도 결과를 인위적으로 바꿀 수는 없다”고도 했다. 그는 회의 후 기자회견을 열고 재보궐 선거 결과와 관련한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퇴임 후 가족여행 등 휴식을 취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김 위원장이 퇴임함에 따라 당 지도체제 의견 수렴을 위해 8일 오전 의원총회를 개최한다. 김 위원장의 퇴임으로 지도부 공백은 당분간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권한대행을 맡는다. 이 기간 동안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준비체제에 돌입하고, 이르면 12일 비대위 회의에서 전대 준비위원회 구성을 의결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당대표가 사실상 전권을 갖는 단일 지도체제를 유지할 지, 당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협의하는 집단 지도체제로 바꿀 지를 두고 당내 의원들 간 의견이 갈리는 상황이다.

국민의당과 통합 전대 방식으로 치를 지 여부도 결정해야 한다. 서울시장 야권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국민의힘 안철수 대표는 선거 이후 국민의힘과 합당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르면 5월 새 지도부를 꾸릴 예정이지만 주 원내대표 임기가 변수다. 주 원내대표의 임기 만료가 5월 말인 가운데 차기 당권주자로 분류되고 있다. 이와 함께 현행 원내대표-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 선출 방식을 변경하는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김종인 재추대론이 힘을 받을 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김 위원장이 당을 이끌며 중도 확장 등 당 이미지를 개선하고, 오세훈-안철수 단일화 국면에서도 김 위원장의 리더십이 빛을 발했다는 평이다. 이 때문에 대선까지 김 위원장이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비대위원인 성일종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김 위원장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의총에서 인사하고 승장(勝將)으로 떠난다고 한 애초 말씀을 실행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대선후보 공천 과정이든 선거 국면에서든) 정치는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이 분의 경험과 식견, 그리고 통찰력이 필요하면 모셔 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대구·경북 한 의원은 “외부 인사가 당을 맡는 것보다는 당내 인사가 당을 맡아야 한다”며 우회적으로 김 위원장 추대에 반대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