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여영국 대표 촉구

정의당 여영국 대표는 5일 대구를 방문해 부동산 투기 제보 내용에 따라 수성구 연호지구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투기 공화국 해체를 촉구했다.

이날 여 대표는 대구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달 부동산 투기 공익제보센터를 설치한 이후 약 3주 동안 18건의 제보가 들어왔다”며 “특히 수성구 연호지구와 일대에 대한 투기 의혹 제보가 가장 많다”고 밝혔다.

특히 “경북지역의 상공회의소 위원으로 알려진 A씨가 지난 2018년 6월과 11월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으로 묶여 있는 대구 수성구 연호지구 접경지역 일대의 땅을 20억원에 매입하는 등 수십억원대 땅 거래를 했다”면서 “A씨가 매입한 임야가 그린벨트로 묶였는데 개발 가능성을 몰랐다면 20억원이나 주고 살 땅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실제 이 임야는 지난 2019년 1월 연호지구 지정 고시 때도 변동이 없다가 지난해 12월 지구계획 승인 당시 도로를 개설하는 계획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 측은 “연호동∼이천동 일대 터널이 생길 것이라는 사전 정보를 갖고 매입한 의혹이 있는 만큼 경찰 등은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구의 한 전직 단체장의 경우 지난 2018년 1월3일 달성군 화원읍 명곡리 일대의 토지와 건물을 자녀 명의로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고 6개월만인 같은해 6월 한 건설업체에 소유권을 넘겼다”며 “현재 이지역은 아파트 공사가 진행중이며 오는 2024년 10월 입주할 예정으로 있어 투기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어 정의당 측은 “연호동 일대 빌라 투기 의혹 제보 5건을 비롯한 대구교도소 이전지인 달성군 하빈면 지역에 대한 교도관의 투기 의혹, 권영진 대구시장 선거캠프 출신 인사 등의 연호동 법조타운 건립 부지 매입 의혹, 국토교통부 연호지구 지정고시 삭제 의혹, 대구 한 지자체 전직 지적 담당 공무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이 있다”고 언급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