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최근 국토부 잇단 방문
협의체 제안 등 적극 지원 요청

경북도가 침체돼 있는 지역의 획기적인 발전전기가 될 통합신공항의 연착륙을 위해 국토교통부를 연일 방문하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30일 국토교통부를 방문, 성공적인 공항 이전을 위한 협의체 구성 등을 건의했다. 앞서 이철우 도지사는 지난 18일 국토교통부 변창흠 장관, 23일 손명수 2차관을 직접 만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관련한 도로·철도에 대한 적극적인 중앙차원의 지원을 건의했었다.

하대성 부지사는 이날 주종완 공항정책관 등 국토교통부 공항관련 관계자를 만나 대구 경북이 군공항 이전이라는 국가난제를 전국에서 최초로 유일하게 수용한 만큼, 정부의 역할과 전폭적인 지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설득했다.

이어 △중·장거리 운항이 가능한 활주로 등 장래 항공수요 1천만 시대를 대비한 스마트 공항건설 △경제·물류공항 기능을 수행할 화물터미널(26만t) 설치 △공항 접근성 향상을 위한 도로·철도 등 광역교통망 확충 등을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국토부, 국방부, 대구시, 경북도가 나누어 추진하고 있는 군·민공항 이전과 공항신도시 건설간 연계 협의를 통한 원활한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관련기관으로 구성된 ‘협의체 구성’도 제안했다. 현재, 국토부·대구시·경북도 등 관계기관에서는 기본계획 등 관련용역을 추진 중이며, 올해 말에는 용역 결과가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에서는 관련기관 협의체가 구성될 경우 관련사업의 추진은 물론 도로·철도 등 통합신공항 접근성 개선을 위한 SOC분야 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북도 하대성 부지사는 “충분한 규모의 공항이 제대로 지어지면 지역 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만큼, 통합신공항을 아시아 허브공항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