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코로나19 신규감염자가 휴일효과로 어제(29일 0시기준) 300명대 후반으로 줄어들긴 했지만, 5개월째 3차유행이 지속되고 있어 걱정이다. 인구 이동량이 많은 봄철 들어서는 수도권을 넘어 대구·경북을 비롯한 비수도권에서도 산발적 감염이 잇따르고 있어 전국적으로 확산세가 언제든 거세질 수 있는 상황이다. 특히 신규감염이 주로 가족·지인모임, 다중이용시설 등 일상공간을 통해 진행되고 있어 방역당국도 확산세를 잡는데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듯하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지난 28일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자 특별방역대책을 내놓았다. 대구시는 시민단체·종교인 등 200여 명으로 구성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통해 시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역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으며, 경북도는 경주 벚꽃 축제, 청도 소싸움 축제, 구룡포 대게 축제 등 주요 봄 축제 18개를 취소하거나 연기했다. 정부도 확산세를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 및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다음 달 11일까지 2주 더 연장하고,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을 강화한 기본방역수칙을 마련해 어제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야 하는 2분기에 4차 유행이 현실화하면 일상 회복의 꿈도 멀어진다.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부활절도 방역의 위험요인 중 하나다”라고 말했다. 정 총리도 언급했듯이 지금은 나들이하기 좋은 봄철인데다 다음 달에는 부활절(4일), 4·7 재보선등이 있어 자칫 재확산의 기폭제가 될 수도 있다. 특히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부활절 행사는 동시다발적인 교회발 집단감염을 촉발할 가능성이 있어 모두가 긴장하고 있다. 집단감염 추세가 다양한 일상 공간을 고리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 간의 접촉이 증가하면 그만큼 감염 위험도 커진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지금 전국적으로 일상 곳곳에 침투해 있다고 보면 된다. 될 수 있으면 사람끼리 모이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역대책이다. 모든 국민이 소규모 모임이나 단체식사를 자제하고, 일상생활에서도 기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집단감염 확산세를 하루빨리 전정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