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교향악단, ‘2021 교향악 축제’ 참가
30일부터 내달 22일까지
서울 예술의 전당서 개최
포항시향, 10년 만에 초청
피아니스트 이진상과 협연
모차르트·베토벤 곡 연주
경북도향, 일곱 번째 참가
피아니스트 박진우와 함께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선봬

포항시립교향악단

포항시립교향악단과 경북도립교향악단이 대한민국 최대 교향악 축제인 ‘2021 교향악축제’에 초청악단 자격으로 참여해 클래식 음악의 진수를 선사한다.

33회째를 맞는 교향악축제는 1989년 예술의전당 음악당 개관 1주년 기념으로 첫 선을 보인 이후 올해까지 국내외를 대표하는 다수의 교향악단이 참여하는 세계 유일의 음악축제로 자리매김해 왔다. 서울과 지역 교향악단이 음악적으로 교류하고 유망 연주자를 발굴하는 자리다. 음악 애호가들에게는 대한민국 클래식 음악의 발전방향과 현주소를 가늠하게 해주고 일반 시민에게는 문화적 자긍심과 자부심을 심어주는 기능을 해왔다고 평가받고 있다. 올해는 30일부터 4월 22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개최되며 21개 교향악단이 참가한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 음악계 정상화를 염원하는 바람을 담아 저마다의 기량을 뽐내게 된다.

특히 지난 2011년 이후 10년 만에 초청을 받은 포항시립교향악단은 지방 오케스트라의 기량을 맘껏 선보일 수 있는 모처럼만의 기회를 맞아 선곡과 연주에서 남다른 열의를 보이고 있다.

 

경북도립교향악단
경북도립교향악단

이번 연주회에서 포항시립교향악단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인 임헌정의 지휘와 정상급 피아니스트 이진상(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과 함께해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제27번 내림나장조 K.595’, 모차르트 오페라 ‘마술피리’ 서곡, 베토벤 ‘교향곡 제7번 가장조 Op.92’를 선보인다. 이중 베토벤 ‘교향곡 제7번’은 환희와 낙관적인 분위기가 충만한 작품으로 특히 구성과 수법, 내용, 악기 편성 등에서 당시 나폴레옹 전쟁과 실연을 극복한 베토벤의 밝고 생기 넘치는 기운을 느끼게 해 또 다른 의미를 갖는다.

일곱 번째 교향악축제 초청을 받은 경북도립교향악단은 다음달 7일 오후 7시 30분 상임지휘자인 백진현의 지휘로 피아니스트 박진우(중앙대 교수)와 함께 연주 내공을 보여줄 예정이다. 다루기 까다롭고 장대한 서사로 국내에서 자주 연주되지 않는 쇼스타코비치의 러시아 혁명을 묘사한 ‘교향곡 제12번 라단조 Op. 112 1917년’과 림스키코르사코프 ‘러시아 부활제 서곡 Op.36’,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제1번 올림바단조 Op.1’으로 관객을 만난다.

백진현 경북도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는 쇼스타코비치 곡에 대해 “코로나 블루로 온 세계가 어려운데, 정제됐지만 역동적인 선율을 통해 혁명의 에너지가 주는 진한 감동을 전하겠다”고 소개한 뒤 “국내 정상급 교향악단이라는 자부심과 경북도민들의 사랑과 기대에 부족함이 없도록 좋은 연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