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버스정류장·횡단보도 등
국토부, 전국 23곳에 600억 지원

대구 달서구와 동구, 경북 영주시 등 전국 23곳이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들 대상지에는 총 600억원이 지원되며 △스마트폴 △스마트버스정류장 △스마트횡단보도 △전기안전 모니터링 △공유주차 △수요응답버스 △자율항행드론 등 7개의 스마트시티 솔루션이 보급된다. 다만, 선정된 지방자치단체는 교통안전 향상, 범죄예방 등 지역 내 도시문제 해결에 필요한 2~3개의 솔루션을 골라 적용하게 된다.

우선 대구 동구는 ‘새로운 도약 안전하고 멋진 스마트 동구 만들기’를 주제로 국비 20억원을 지원받는다. 대구 동구는 보행자 경고 음성 등 기능이 있는 스마트횡단보도를 구축할 예정이며, 차대 사람 사고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건설해 교통사고 예방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대구 달서구는 ‘더 안전하고 더 편리한 스마트 달서’를 통해 스마트횡단보도·스마트폴·스마트버스정류장을 만든다. 교통사고 발생율이 높아 교통·방범·환경에 취약함에 따라 기존 구도심의 스마트 도시화를 추진한다. 사업비는 국비 기준 약 20억원이다. 달서구는 어린이 교통사고가 많은 지역에서 무단횡단하면 경고방송을 하고, 횡단보도 내 어린이를 감지해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솔루션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북 영주시는 ‘스마트 공(共) Zone 서비스’로 선정돼 스마트횡단보도·스마트버스정류장을 만든다. 지속적인 노령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보행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교통약자를 위해 스마트 안전거리를 구축하고,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성을 높인다. 국비 지원액은 10억원이다. 스마트버스정류장의 경우 온도 조절(냉·난방)이 가능해 폭염·혹한에도 이용자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버스도착 정보, 미세먼지, 행정정보 등도 표출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스마트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것에 주력할 것이고, 이를 통해 솔루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의 성장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