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포항시 수성사격장에 대한 국민권익위의 중재가 본격화되는 모습이다. 지난달 8일 국민권익위는 장기면 수성사격장의 민군 간 갈등 해소를 위한 조정회의를 열고 조정이 진행되는 동안 군 당국의 아파치헬기 사격중단을 요청했다. 군 당국이 이를 전격 수용하면서 현재 사격장에 대한 헬기 사격훈련이 중단됐다.

그러나 헬기 사격 훈련이 중단된 가운데 해병대가 수성사격장 일대에 대한 군사시설 보호구역 지정을 위한 행정 절차를 밟는 것이 알려지면서 또다시 주민 반발 등 논란이 일어났다.

지난달 26일에는 권익위 이정희 고충처리 부위원장이 수성사격장을 직접 방문하고 주민 뜻에 따라 군사시설 지정을 위한 행정절차 진행도 중단해 줄 것을 군 당국에 요청했다. 이번에도 군 당국은 권익위의 요청을 받아들여 수성사격장 갈등이 충돌보다는 대화 국면으로 접어드는 분위기다.

수성사격장은 1960년에 지어진 훈련장으로 그동안 주민들이 겪은 고통은 말로 다할 수 없다. 마을에서 1km밖에 떨어져 있지 않는 사격장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유탄, 불발탄, 화재 등으로 60년을 시달려왔다. 국방과 국가안보를 위해 모든 것을 감내해 온 주민이다. 특히 군 당국이 경기도 포천 로드리게스 사격장에서 실시되던 주한미군 사격훈련이 그곳 주민의 반대에 부딪혀 이곳으로 옮겨지면서 장기면 주민들의 반발이 더 커졌다. 주민들은 이제 수성사격장의 이전이나 폐쇄를 요구하고 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9월 국방부와 한미연합사 등을 방문해 주민 2천여명이 서명한 탄원서도 제출했다. 국민권익위에도 민원해결을 위한 청원을 했다.

권익위는 지난달 18일부터 장기면 사격장으로 인한 소음, 진동, 수질오염 등 주민피해 사실 확인에 나서고 있다. 권익위는 “한국의 안보와 한미동맹, 그리고 60년간 고통을 받으며 살아온 주민의 권익과 생존권을 모두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주민 입장에서 청취하고 설득력 있는 해결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도 밝혔다.

사격훈련 중단과 군사시설 보호구역 지정 절차도 중단됐으나 일시적 중단일뿐 주민의 요구가 관철된 것은 아니다. 이제 주민들은 권익위의 중재만 믿고 기다리는 입장에 있다. 권익위 중재력에 포항의 모든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