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작가들에 전시 기회·공간 제공

이봉기作
대구문화예술회관은 16일부터 기획 전시 ‘아트in대구 오픈리그’전을 열고 있다. 1부는 16일부터 27일까지, 2부는 3월 2일부터 3월 13일까지 대구문화예술회관 6∼10전시실에서 선보인다.

지역 작가들에게 전시 기회와 공간을 제공하고, 작가들의 숨은 노력과 창작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자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올해 처음으로 진행하는 이 전시는 당초 지난해 2월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비상 상황으로 인해 진행되지 못했다.

참여 작가는 1부 조무준, 변보은, 허지안, 방규태, 박미숙, 2부 이명재, 꼼짝(김영채, 최민경), 유명수, 이봉기, 티안(안태영) 등 10명이다. 중견작가와 20대 젊은 작가 등이 포함됐다.

조무준은 2018년 작고했다. 그림을 배우지 않았으나 손주들을 돌보면서 틈틈이 그림을 그렸다. 종이에 색펜으로 그린 작품에서는 꽃, 나무, 풀 등 식물과 벌, 나비, 토끼 등 동물이 어우러진 순수한 기쁨과 명랑함이 깃들어 있는 세계가 펼쳐진다.

변보은은 ‘보이는 세포, 보고 싶은 생명’이라는 주제로 비가시적인 식물 세포의 이미지에서 영감을 받은 세라믹 부조 형식의 작품을 제작한다. 작품을 벽면에 설치, 숲과 식물의 이미지로 구성할 예정이다.

방규태는 기억과 관련된 현상에 집중하면서 ‘기억된 나’와 ‘기억된 순간의 나’의 간극에서 오는 미묘한 차이를 색상과 문양 등으로 변화를 주어 표현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기억을 이미지화한 캔버스 작품들과 작품 속 캐릭터들을 3D프로그램으로 입체 설계하여 출력한 작품을 출품한다.

꼼짝(김영채·최민경)은 부부작가다. 애니메이션과 생활 주변의 친숙한 재료로 입체 작품을 제작한다. ‘우리가 사는 곳’이라는 주제로 대중매체에 등장하는 캐릭터에 투영된 인간의 욕망과 즐거움을 표현한다

이봉기는 회화와 조형의 순수성을 회복하는 것을 과제로 회화의 본질을 찾는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순수 추상표현주의 계열 형식의 작품으로 자신의 삶을 둘러싼 공간의 이미지를 순수 조형으로 해석했다.

티안은 유화 평면 작품을 배경으로 그 위에 디지털 미디어 영상 작업을 병행한 작품을 제작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한 때는 찬란했던’을 주제로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사람과 사회의 모습을 표현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