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대수필가
윤영대수필가

코로나19가 국내에 번지기 시작한 지 벌써 1년이 흘렀다. 지난해 최대 고비를 넘기며 모범적인 K-방역으로 주춤하더니 또 재확산이 우려된다. 확진자 수는 매일 400명대를 오르내리고 누적 7만7천 명을 넘었다. 방역 2.5단계로 비대면과 5명 이상 모임 금지가 이제는 일상이다,

빠른 백신 접종으로 국민의 걱정도 덜어주어야 한다. 그러나 아직 그 시행이 늦어지고 있는 이때 포항시에서는 전국 최초로 ‘1가구당 1명 이상’ 의무진단 행정명령을 내리고 1월 26일부터 약 18만 명을 대상으로 인구밀도가 낮은 면 지역을 제외한 20개소에 선별검사소를 설치하였었다.

첫날은 몰랐다. 포항사랑 상품권을 구하려고 동네 농협을 찾아가서 줄을 섰다가 길게 늘어선 사람들 때문에 매진된다기에 다른 곳으로 가는 도중 두호동 옛 미군부대 주차장에 사람들이 웅성대기에 알아보니 코로나 선별검사를 한다는 것이었다. 인근의 신협 등 여러 곳을 기웃거려도 상품권을 구하지 못해 포기하고, 검사나 할까 하고 그곳으로 가보았더니 이미 길게 줄서기를 하고 있어 단념했다.

다음날 정오쯤에 갔더니 더 길었다. 뒷줄에 물어보니 2시간 넘게 기다렸다고 하고 일찍 한 사람은 오전 8시 이전에도 왔었다고 한다. 가까이 있는 북구보건소로 가보니 골목엔 이미 주차할 곳이 없고 줄서기는 역시 길게 구불구불 이어져 있었다. 내친김에 장량동 행정복지센터에도 가봤으나 입구부터 요원들이 길 정리를 하고 있었고, 한 바퀴 둘러 양덕동 한마음체육관으로 갔는데 이곳은 드라이브스루 하는 곳이라 차들이 1km 정도 길게 줄지어 있고 네거리에는 경찰이 수고하고 있었다. 놀라운 광경이다.

사흘째 오후, 마음을 단단히 먹고 멀리 주차하고 걸어 가보았더니 100명도 안 되어 이상했다. 어제까지의 불만을 들었음인지 2월 4일까지 연기하고 다섯 개 대형병원도 검사에 참여했단다. 잘됐다 싶어 30여 분 줄 서서 검사를 받았다. 그곳은 주차장이라 바닥에 주차선이 있어 거리 두기가 정확하게 실시되고 있어 다행이었다.

끝내고 나오니 때마침 세찬 바람에 눈발이 흩날리기 시작했다. 드라이브스루는 이날도 길게 이어져 있었다. 바깥에 줄 서서 추위에 떠는 것보다 따뜻한 차 안이 좋겠지만 장시간 엔진을 켜고 있으면 연료도 많이 소모되겠다. 죽천 바닷가에 가서 시원한 바닷바람을 코로 들어 마시니 마음이 후련하다.

다음날 강풍 및 한파 주의보와 포항시청 안내문자가 떴다. “별도 통보를 받으신 분 외에는 전부 음성입니다.” 다행이다. 그러나 무증상자 25명을 찾아냈다니 포항시의 특단조치에 박수를 보낸다. 이제 검사소도 25곳으로 늘었고 팀도 73개로 증원했다니 이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야외에서 수고하시는 공무원과 봉사자분들께도 감사한 마음을 드리고 싶다. 그리고 비와 찬바람 속에서도 질서를 지키며 찬찬히 검사를 받는 공공질서 의식으로 우리 모두 선진사회의 시민임을 알리고 있음은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 느낀 뿌듯함이다. 마스크 사려고 줄 서고 상품권 구하려고 줄 서고, 또 선별검사로 줄 서보니 때와 장소를 가려서 줄을 서는 일이 참 어렵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