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산업진흥원, 내달 25일까지
중소·중견기업 대상 온라인 모집

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장 문전일)이 스마트 제조혁신을 위한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을 모집한다.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ICT융합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의 내역사업으로, 생산·제조 공정의 로봇도입을 통해 생산효율성 및 품질경쟁력 확보를 통해 제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 사업은 로봇을 활용해 공정을 개선하고자 하는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로봇엔지니어링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공정자동화 설계 및 생산기술개선을 지원하며, 이에 따라 로봇 자동화 라인을 제작·설치하게 된다. 또 로봇 도입 이후에도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로봇제품 활용교육 등을 실시하며, 산업용 로봇 안전검사 지원까지 제조기업의 수요에 맞도록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올해는 지난해 85억원 대비 2배 넘게 증가한 181억원을 편성해 약 57개사 수준으로 지원한다. 신청기한은 2월 25일까지며, 사업신청을 원하는 중소·중견기업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www.smart-factory.kr)에서 신청서류를 내려받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지난 5년간 해당 사업의 신청기업은 717개사, 선정기업 119개사로 평균경쟁률 6.02대 1을 보였으며, 지난 4년간 79개 기업에 로봇도입을 지원해 전체평균 기준으로 생산성 70.9% 향상, 불량률 71.2% 감소, 제조원가 48.8% 절감 효과를 보였다.

지원금액은 기업당 3억원 이내(총 사업비의 50% 이내)이며 도입을 원하는 기업은 로봇 공급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하면 된다.

문의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제조로봇보급팀 053-210-9552∼5.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