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축제 제안부터 기획까지
관심 있는 누구나 신청 가능

포항문화재단의 지난해 시민축제기획단 행사 모습. /포항문화재단 제공
(재)포항문화재단(대표이사 차재근)은 시민이 중심이 돼 아이디어 제안부터 기획을 아우르는 시민주도형 문화관광축제를 위한 ‘제5기 시민축제기획단’을 오는 2월 17일까지 모집한다.

지난 4년간 총 2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한 시민축제기획단은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기획 뿐 아니라 축제별 운영 전반에 시민의 의견을 전달하는 소통창구 역할로 매년 활동하고 있다.

그간 대표적인 성과로는 포항국제불빛축제 ‘깨끗한 쓰레기 존’,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 ‘축제장 찾아가는 길 배너’,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 ‘쥐를 잡자! SNS 연동 이벤트’ 등이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스틸아트투어앱’ 內 에 ‘시민도슨트’ 음성지원 기능을 제안해 실제로 앱 개발에 반영했다. 시민의 눈으로 바라보고 색다른 아이디어를 제시해 기획하기까지의 능동적인 주체로의 면모를 보여줬다.

올해는 선정된 시민축제 기획단원의 기획범위를 확장시키고 단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초청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관내 문화예술그룹과의 교류의 시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제5기 시민축제기획단은 포항의 축제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온라인 접수(ksy67@phcf.or.kr) 또는 재단 방문 및 유선 접수(054-289-7856)로 신청 가능하다. 신청서는 포항문화재단 홈페이지(https://phcf.or.kr/)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선정된 시민축제 기획단은 2월 19일 이후 포항문화재단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통보로 안내 예정이며 추후 발대식을 통해 기획단으로 임명돼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