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가덕도 신공항 건설 추진이 도를 넘었다. 가덕도 신공항 띄우기로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 민심잡기에 나선 여당의 전략이 최근 부산시민 민심 변화로 이어지면서 여당의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추진은 2월 중 국회 통과를 노골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지난 22일 부산 가덕도 현장을 방문하고 “가덕도 신공항은 부산의 미래다”고 띄웠고, 당은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의 2월 중 단독처리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반면에 4월 보선을 앞둔 야당인 국민의 힘 입장은 어정쩡하다. 지도부의 입장이 다르고 PK(부산경남)와 TK(대구경북)의원 입장이 서로 다르다. 지역의 한 의원의 말대로 ”의석수에서 절대적으로 밀리다 보니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는 말 그대로다. 여당은 이런 분위기를 적절히 활용,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강력히 밀어붙이니 최근 부산 민심도 달라지고 있다고 한다.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빚어진 보궐선거를 맞아야 하는 여당으로는 고무적이 아닐 수 없다. 바둑으로 치면 여당은 꽃놀이 패를 하고 있는 셈이다. 민주당으로서는 불리할 요소가 없다. 야당은 골칫거리만 쌓이는 꼴이다.

그러나 이런 상황이지만 TK의원의 입장은 명확해야 한다. 김해공항 확장안은 5년전 부울경과 대구·경북 영남권 5개 광역단체장이 모두 합의한 결정이다. 정부가 프랑스 파리공단 엔지니어링(ADPi)에 의뢰해 내린 최종 결론이다. 국책사업이 이런 식으로 뒤집어 진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10조원 규모의 국책사업을 예타도 없이 진행하겠다고 한다. 김해공항 확장안을 백지화하는 절차적 부당성을 집요하면서 논리적으로 문제 삼아야 한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선거를 앞두고 무리하게 추진하는 여당의 속셈을 뻔히 알면서 손쓸 게 없다는 식으로 수수방관하는 태도는 안 된다.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지지 않겠다면 더 적극적으로 이 문제에 대한 TK의 입장을 내놓고 대응해야 한다,

대구시민이 부산의 발전을 막을 이유가 없다. 국책사업의 절차적 문제와 가덕도 신공항 건설로 영남권 여론을 분열시키고 이를 선거용으로 전락시킨 데 대한 명쾌한 TK의 입장을 정치권이 대변해야 한다. 몇 차례 걸친 TK의원의 대책회의가 밋밋하게 끝난 것은 매우 실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