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준석 포항공대 교수 연구팀

국내 대학 연구팀이 빛의 편광에 따라 이미지를 암호화할 수 있는 가변형 디스플레이 소자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넘쳐나는 위조품들 사이에서 ‘진짜’를 구분할 수 있는 핵심기술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노준석 포항공과대학교 기계·화학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선보인 이 기기는 머리카락보다 약 천 배 가까이 얇은 두께의 미세 구조로 제작됐다. 매우 작은 픽셀 크기이기 때문에 높은 해상도(약 4만dpi)와 넓은 시야각을 가지는 동시에 얇은 두께로 제작돼 스티커 형태로도 제작할 수 있다.

특히, 들어온 빛의 편광에 따라 ‘켜짐(ON)’ 상태와 ‘꺼짐(OFF)’ 상태를 조절할 수도 있다. ‘켜짐’ 상태에서는 풀 컬러 이미지를 보여주고, ‘꺼짐’ 상태에서는 어떠한 이미지도 보여주지 않는 식이다. 아울러 서로 다른 이미지를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연속된 3개의 나노 구조체를 배치함으로써 기존 연구보다 높은 색 재현율을 구현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이런 특징을 차세대 위변조 방지 장치로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단순한 컬러 이미지를 특수한 필터를 사용해 바라볼 경우, 제조 번호가 보이도록 디자인된 보안 라벨로 제작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초고해상도 특성을 이용해 고용량의 데이터 보안 알고리즘을 삽입한다면 전통적인 라벨 방식을 벗어나 새로운 보안 장치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진은 기대했다.

제1저자인 정충환씨는 “이번에 개발된 디바이스는 수천 배의 배율을 갖는 전자현미경을 이용하지 않으면 구조를 파악할 수 없고, 나노미터 규모의 생산 설비가 있어야 하므로 실질적으로 위조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