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원자력발전소의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 여야의 대치가 장기화되는 모양새다. 현장을 찾아 안전성 검증을 하는가 하면, TF팀 등 국회 차원의 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14일 월성원전 문제와 관련, ‘환경보건안전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민주당 경북도당은 지난 13일 도당 운영위원회를 열고 방사능물질 누출에 따른 안전대책 마련을 비롯해 폐기물 매립 및 쓰레기 소각장 문제, 산업현장의 환경문제, 감염병 방역 등 도민들의 건강과 직결된 제반 문제들에 대한 종합대책 마련을 위해 ‘환경보건안전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장세호 경북도당위원장은 “지역 주민들이 민관합동조사위원회 설치를 요구하는 만큼 이번에 구성된 환경특위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안전대책을 마련하는데 당력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중앙당 환경특위와 탄소중립특위, 산자위와 과방위 소속 30여 명은 오는 18일 월성원전을 찾아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들은 주민 간담회를 갖고 포항 포스코 현장을 시찰할 계획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정부와 여당이 검찰의 수사를 피하기 위해 ‘원전괴담’을 퍼트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김석기(경북 경주) 의원을 비롯해 이철규·김영식 의원 등은 이날 월성원전을 찾았다. 삼중소소 검출 논란과 관련해 현장의 상황을 직접 살펴보고 과학적 사실을 기반으로 검증하기 위해서다. 이날 검증에는 KAIST 정용훈 원자력·양자공학과 교수도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월성원자력본부 원흥대 본부장은 “특정 지점에서 삼중수소가 높게 검출됐지만 인공 방사능물질인 감마핵종이 함께 발견되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환경단체가 주장하는 것처럼 구조물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확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국민의힘은 전했다.

김석기 의원은 “여당이 허위사실을 퍼트리고 침소봉대를 통해 국민들의 불안과 공포를 조장하고 있다”면서 “이번 논란은 검찰의 수사를 피하기 위한 정치적 악의가 있는 용서받지 못할 범죄로 철저히 사실 관계를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