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삼중수소 공방

박성중 간사 등 국민의힘 소속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이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월성원전 수사 물타기 규탄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북 경주 월성 원자력발전소 지하수에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과 관련, 여야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차원의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한 반면, 야당인 국민의힘은 “(여당이)삼중수소 괴담으로 원전수사를 물타기 하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12일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는 방사능 오염 규모와 원인, 관리부실 여부를 전면 조사할 것을 주문한다”며 “국회 차원의 조사 필요성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삼중수소 배출 경로와 무관한 지하수 등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은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다”며 “삼중수소가 배출 경로를 벗어나 유출된 원인도 찾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삼중수소의 잠재적 위험성을 감안할 때 한수원은 유출의 원인부터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2017년 한빛 4호기의 콘크리트 방호벽에 구멍이 발견된 것처럼 월성 원전의 관리체계에도 허점이 있는 건 아닌지 정밀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바나나 6개, 멸치 1그램 수준의 삼중수소를 괴담으로 유포하여 원전수사를 물타기하려는 저급한 술수”라고 비난했다.

국민의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가뜩이나 살기 팍팍한 국민들의 혼란을 부추기지 말고, 국민 앞에 원전 국정농단 행위를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과 환경단체는 월성원전 부지에서 법적 기준의 18배가 넘는 삼중수소가 검출되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오히려, 이번 가짜뉴스를 계기로 삼중수소는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원안위와 한수원을 통해 재확인하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삼중수소는 화학적으로 물로서 존재하기에 누설이 없어도 원전부지에 미량 존재할 수는 있다. 월성부지에서 검출된 농도는 아무런 처리 없이 배출해도 법적인 배출허용농도 이내일 정도로 낮은 수준이다. 기준치 18배 초과라는 것도 가짜뉴스”라면서 “국민의힘이 국민들의 안전을 무시하고, 노후 원전에 대한 가동을 재개하라고 우겼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우리당에 대한 모욕”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공무원들을 동원해 서류를 조작하고 위법행위를 한 것에 대해 정부와 여당이 이실직고하고 성역없는 수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