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구미 등서 무더기 양성 판정 이어지자 ‘곱잖은 시선’
SNS서 벌금 부과·구상권 청구 요구 등 비난 목소리 커져

최근 대구·경북에서 종교 집단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특정 종교에 대한 혐오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4일 대구에서는 교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했다. 이날 0시 기준으로 대구에서 나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전날보다 29명이 늘었다.

이들 중에 8명은 동구 광진중앙교회 관련으로 자가격리 해제 전 검사에서 무더기 양성 판정을 받았다.

또 수성구 소재 성덕교회 관련 확진자의 접촉자 4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시 방역당국은 이 교회 누적 확진자가 18명으로 늘어남에 따라 전체 신도 725명을 전수 검사하고 있다.

수성구 소재 큰샘교회에서는 목사와 전체 신도 등 10명 가운데 9명이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일 3명이 나온 데 이어 이날 6명이 추가됐다.

이날 추가된 6명 중 2명은 대구 통계에 포함됐으나 나머지는 경북 경산에서 이첩됐다.

경북 구미에서는 지난해 12월부터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작년 11월 말까지만 해도 두자릿수였던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 연말부터 세자릿수로 급증했다.

특히 이 가운데 종교 관련 확진자는 송정교회 71명, 구운교회 19명, 샘솟는교회 22명 등 112명으로 전체의 62%를 차지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교회를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팽배해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을 알리는 구미시청 SNS 계정에는 “벌금 물리고 구상권 청구하라”, “비대면 예배하라는 데 왜 말을 안 듣느냐”, “교회가 선량한 자영업자들을 위기로 몰라가고 있다” 등의 비난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송정교회에 역학조사를 나섰던 구미보건소 역학조사관이 조사과정에서 감염되는 사례까지 발생하면서 종교인에 대한 혐오도 형성되는 분위기다.

구미시 관계자는 “대다수 교회가 방역당국의 지침을 준수하고 있지만 일부 교회에서 대면 예배를 계속 진행하겠다며 반발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는 4일 발표한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에서 종교시설의 예배·법회·미사·시일식 등을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종교활동 주관의 모임·식사를 금지하도록 했다.

또 종교시설에 대해 2주 동안 공무원 2인 1시설 전담제를 운영하며 특별점검을 실시해 방역수칙을 위반할 경우 시설폐쇄 및 운영중단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한다고 밝혔다.

/이곤영·김락현기자

    이곤영·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