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포항 꿈틀로 입주작가연합회 회장 목공예 작가 김희욱
2020 꿈틀로 오픈스튜디오
‘존재하는 것 존재했던 것’
시·공간 넘는 전시 영역 확장
더 많은 시민 함께 할 수 있게

김희욱 포항 꿈틀로 입주작가연합회 회장
포항시 북구 중앙로 298번지 육거리 우리은행 포항지점 뒤 중앙파출소 일대에는 ‘꿈틀로’라고 불리는 포항문화예술창작지구가 있다. 포항시가 지난 2017년 6월 지역예술가 공간 지원을 통해 침체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조성한 곳이다.

‘포항문화예술인의 거리’로 불리기도 하는 ‘꿈틀로’는 30명의 입주작가들이 온라인으로 작업실 풍경과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과 사회적 거리 두기 격상으로 인해 전시 관람의 제한이 많아진 데 따른 아쉬움을 덜고자 온라인 플랫폼을 확장해 활용하는 방식이다. 더 많은 시민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거리 두기에 의한 제약을 뛰어넘어 ‘꿈틀로’의 일상적인 이야기를 함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꿈틀로’ 입주작가연합회 회장인 김희욱 목공예 작가를 27일 만나 작가들의 작품 활동, ‘꿈틀로’ 활성화 방안 등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다.

-입주작가들의 작업실과 작품을 온라인으로 선보이고 있는데. 소개 부탁한다.

△이번 온라인 전시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진행된 2020 꿈틀로 오픈스튜디오 ‘존재하는 것, 존재했던 것’의 전시영역을 확장해 작업실 관람은 물론 참여 작가의 작업 모습을 영상으로도 볼 수 있게 했다. 코로나19의 확산과 사회적 거리 두기 격상으로 인해 전시 관람의 제한이 많았던 아쉬움을 덜고자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더 많은 분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거리 두기를 넘어 ‘꿈틀로’의 일상적인 이야기를 함께할 수 있도록 했다. ‘꿈틀로’에 입주한 1기, 2기, 3기 30개 팀이 참여해 입주작가들의 창작공간을 개방하고 그간의 활동성과와 작품세계를 들려주고 있다. 그 밖에 화보 촬영 이벤트 및 체험프로그램과 아티스트 토크, 특별전시 등이 마련되면서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하고 있다.

-그동안 공실에 많은 예술가가 둥지를 틀어 골목 곳곳에 다양한 예술 활동으로 사람들이 모여들게 됐다. 그동안의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모든 활동이 기억에 남지만 올해 ‘298놀장 아트마켓’이 가장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왜냐하면 작가연합회의 이름으로 시행하는 마지막 행사였었고 모든 작가가 어려운 가운데 힘을 모아 준비했기에 그리고 포스코 봉사단과 함께하였기에 즐거웠고 더욱 뜻깊었지 않았나 생각한다. 준비도 어려웠고 코로나19 때문에 힘들었지만 그래서 더욱 뭉치고 하나 되어가는 과정이었다고 생각한다.

-내년부터 포항시로부터의 작업실 월 임대료 지원이 중단되는 데 따른 자구책은 있는지.

△지금까지 문화거리 조성에 있어서 다른 지자체도 비슷한 과정을 거쳐서 선발과 지원을 해왔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문화라는 것이 눈에 드러난 가시적인 효과를 바라보는 시선을 버리고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구책은 사실상 자립을 뜻하는 부분인데 문화예술이 단순히 상품을 사고파는 거래로 생각해서 판매 수익을 거둬 들이는 사업이라고 한다면 자립이 가능하겠으나, 문화예술의 가치를 단순히 상품으로 받아들여 스스로 수익을 내어서 먹고 살아야 하는 것을 요구한다면 자구책을 낼 수 없을 것이다. 아마도 일부 작가들은 월세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꿈틀로’를 떠나게 될 것이다. 포항에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조성된 ‘꿈틀로’에는 아직도 순수하게 자립이 어려운 작가님들이 많이 계신다. 작가로 구성된 사회적 협동조합의 설립도 이런 작가들의 고민과 문제점들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완벽한 자구책은 아니지만, 협동조합의 설립으로 인해서 작가들과 함께 하는 사업아이템을 많이 개발하고 있고, 조합 차원에서 작가의 개인 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 지금도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꿈틀로’는 포항문화재단의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과거-현재-미래를 연결하는 시민의 공간으로 발돋움했다는 평가다. 앞으로 더욱 활성화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사업의 종료와 새로운 사업으로의 전환 이런 것들의 연속이 아닌 한가지 프로젝트의 연속성이 필요한 것 같다. 작가들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안정적인 지원이다. 오직 작품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만 전체적으로 작가들의 레벨업이 이루어질 수 있고, 또한 찾아오는 거리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지금의 현실에 있어서 ‘꿈틀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지속가능성이라고 생각한다.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꿈틀로’는 작가들이 만드는 공간이 아니라 시민들이 만들어가는 공간이다. 부족하지만 다양한 콘텐츠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려고 한다. 항상 응원해주시고 함께해주시면 감사하겠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