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미술 작가 이은숙·그래피티 작가 김현조 두 장르 동시에 전시
27일까지 포항 꿈틀로 일대… 동빈2가 폐공간. 레지던시 공간으로

김현조 作

‘문화 예술’이 화두인 시대, 문화 예술은 어떻게 창작되며 시민들에게 전해지는 것은 무엇일까?

시민들의 풍요로운 삶을 위한 실효성 있는 문화 예술 정책개발과 함께 독창적인 연구와 실험이 진행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재)포항문화재단(대표이사 차재근)은 국내외 예술 교류 시범사업 기획전시 ‘#다’를 오는 27일까지 포항문화예술창작지구 꿈틀로 일대에서 선보이고 있다. 동빈 2가 거리의 폐 공간을 국내외 예술 교류 레지던시 공간으로 조성하고 본격적인 레지던시 프로그램 운영에 앞서 대안공간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기획전시 ‘#다’는 두 명의 작가, 두 가지 장르 전시로 이뤄지는 듀얼 전시로, 내부공간은 설치작가 이은숙의 블랙라이트를 활용한 전시가 진행되고 외부공간에서는 지역 작가 김현조가 이은숙 작가의 작품을 자신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그래피티 작품 전시가 동시에 이뤄진다.

특히 이번 기획전시는 외부 초청작가와 지역작가, 장년작가와 청년작가, 설치미술과 스트리트 아트 그래피티 등 두 다른 점들이 서로 이어지고 활발히 소통하고 교류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 공간의 성격과 조성의도를 알린다는 점에서 기존의 전시성 이벤트와 차별화된다.

이번 전시에서 눈여겨볼 작품 중 하나는 이은숙 작가의 ‘생명체들(1999~현재)’로 1990년대 이후 처음으로 국내에서 전시하는 작품이다. 또 다른 작품은 외부파사드를 채운 김현조 작가의 그래피티 작품인데, 이 작품은 이은숙 작가의 실타래 작품을 본인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그래피티 작품이다. 특히 올라간 셔터가 내려가면서 공개되는 숨겨진 그래피티 작품이 인상적이다.
 

이은숙 作
이은숙 作

이은숙 작가는 멀티미디어 설치작가로 블랙라이트를 활용한 작품을 독일 베를린의 브란데부르크 대문, 홀로코스트 메모리얼 파크, 파주 DMZ, 별마당 도서관 등을 비롯해 국내외 여러 곳에서 전시했으며, 국제 레지던시 경험도 풍부하다.

김현조 작가는 스트리트 아트, 그래피티 작가로 포항 스틸러스 축구단 홈그라운드 스틸야드, 제주 모슬포 해변 마을 거리, 서울 연남동 거리 디자인, 서울 종로 마이크임팩트 컴퍼니 ‘Forever Young’ 등에서 그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기획전시‘#다’는 화~토요일까지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오픈하며 전시기간 동안 이은숙 작가가 상주한다.

포항문화재단 측은 “이번 전시는 블랙라이트로 연출되는 이은숙 작가 전시와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을 암시하는 김현조 작가의 그래피티 전시를 통해 문화도시포항 레지던시 공간을 소개하고자 기획했다” 며 “포항의 일월신화에 중요 요소인 빛과 직조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설치전시와 움직임이 활발한 그래피티 장르의 콜라보를 재밌고 즐겁게 보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 전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최대 4인까지 입장이 가능하고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입장은 사전 예약(최소 2시간 전)을 해야 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