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맵핑 기술로 구현
실감형 전시 공간 마련

국립대구박물관 중세문화실. /국립대구박물관 제공
국립대구박물관(관장 함순섭)이 대구·경북 지역의 불교문화와 유교문화를 중점 소개하는 전시실인 중세문화실을 새롭게 단장했다.

시민들이 지역 문화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화재 용어를 쉬운 말로 바꾸고 체험할 수 있는 실감형 콘텐츠 등을 보강한 것이 주된 변화다. 중세문화실은 ▲대구·경북의 고려와 조선시대 ▲국보를 만나다 ▲실감형 콘텐츠 등 3개 영역으로 구성했다. 전시 문화재는 139건 286점으로, 국가지정 국보 3점과 보물 4점이 포함돼 있다.

‘대구·경북의 고려와 조선시대’공간에서는 중세 정신문화의 흐름을 불교와 유교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시대에 따른 변화를 조명한다. 대구·경북은 고려시대에 개경과 신라 경주를 잇는 길목에 위치해 감은사, 덕산사, 보암사 등 사찰이 번성했다. 조선시대에는 부산 동래에서 한양을 잇는 영남대로에 속해 성리학의 흐름을 주도했다. 대구·경북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지정된 서원이 다섯 곳이며, 이황과 유성룡 등 퇴계학파가 남긴 여러 문화유산은 정신문화의 중심지였음을 알 수 있다. 17세기 초 대구시 달성군 현풍읍 소례마을에 살았던 곽주 가족이 남긴 편지(중요민속자료 제229호)는 조선 유교문화 속 가족 간의 애틋한 사랑과 정을 보여준다. ‘국보를 만나다’공간에서는 구미 선산읍 금동여래입상(국보 제182호)을 비롯해 의성 관덕동 석사자(보물 제202호), 칠곡 송림사 오층전탑 사리장엄구(보물 제325호) 등 국가지정문화재 7점을 전시한다. 이를 통해 대구·경북의 지정문화재를 통해 시대상의 표본을 제시한다.

‘실감형 콘텐츠’공간에서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월을 통해 불상의 손 모양을 따라 할 수 있고, 결혼 60주년 기념 잔치인 회혼례를 디지털 맵핑 기술로 구현한 실감영상을 볼 수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