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2단계 오른 2등급
전국 광역단체 중 최고등급
포항·경산·고령 등은 2등급
구미·영주·김천 등은 꼴찌 오명
대구시는 3등급 유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북도를 비롯해 포항시, 한국수력원자력 등이 국민권익위원회의 ‘2020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상위권을 기록했다. 반면, 구미시와 김천시, 영주시, 군위군, 대구도시공사 등은 최하위인 5등급을 받았다.

권익위는 9일 중앙행정기관 45개, 지방자치단체 243개, 교육·교육지원청 90개, 공직 유관단체 202개 등 580개 공공기관에 대한 올해 청렴도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경북도는 광역자치단체 부문에서 전년 대비 2단계 상승한 2등급을 받았다. 대구시는 3등급을 유지했다. 올해 청렴도 1등급이 없는 점을 감안하면, 경북도의 2등급은 가장 높은 상황이다. 이와는 반대로 경북교육청은 꼴찌 등급인 4등급을 받았으며, 대구시교육청은 3등급이었다. 다만, 대구시교육청은 내부쳥령도에서 1등급을 받았으나 외부청렴도에선 3등급이었다. 경북교육청도 내부청렴도는 3등급인 반면, 외부청렴도는 4등급이었다.

기초자치단체 가운데에서는 대구 중구와 동구, 남구, 북구, 달서구, 달성군이 2등급을 받았다. 경북 포항시와 경산시, 문경시, 고령군, 성주군, 울진군, 의성군, 칠곡군도 상위권인 2등급이었다. 특히, 지난 해 꼴찌 등급을 받았던 경주시는 2단계나 상승한 3등급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구미시와 영주시, 김천시는 꼴찌 등급인 5등급을 받았다. 군위군은 지난 해에 이어 2년 연속 5등급이다. 경북 상주시와 안동시, 영천시, 영덕군, 영양군, 청도군, 청송군은 4등급에 그쳤다. 3년 연속 청렴도 평가 꼴찌 성적표를 받아들었던 경주시는 2개 등급이 상승하면서 오명에서 벗어났으나, 지난 해 5등급에서 벗어나 한숨을 내쉬었던 구미시는 1년 만에 다시 꼴찌 성적표를 받았다.

대구·경북 지방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 중에선 대구도시철도공사와 대구시설관리공단이 2등급을 받았고, 경북개발공사가 3등급에 랭크됐다. 혁신도시 기업으론 신용보증기금이 2등급이었고, 한국도로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은 4등급에 머물렀다.

그런가 하면, 중앙행정기관에서는 국토교통부가 5등급을 받았으며, 윤석열 총장이 이끄는 검찰청은 한 계단 오는 2등급, 추미애 장관의 법무부는 3등급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찰청은 1단계 하락한 4등급이었다. 1등급 중앙부처는 통계청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등 2곳이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