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테크놀로지·예술 융합 작품展
대구예술발전소, 31일까지

대구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대구예술발전소는 올해 마지막 전시로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블레스-유(Bless-U)’전을 오는 31일까지 1층 로비에서 개최한다.

이번 ‘블레스-유(Bless-U’전은 사회·경제 전반에서의 디지털 기술 발전과 다양한 기기의 보급 및 활용을 통한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융합으로 선보이는 작품들로 구성된다.

예술을 통해 코로나19로 힘겨운 나날을 위로하고, 새롭게 시작하는 2021년을 맞이해 모두에게 희망과 축복이 있기를 바라는 소망과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미디어아트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1층 로비 한 가운데에 위치한 LED큐브와 12개의 조각들을 전시한 리우 작가는 산해경에 등장하는 12개의 다양한 요괴들을 제작해 안견의 ‘몽유도원도’를 배경으로 한 가상공간으로 옮겨온다. 팬데믹 시대, 우리 문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자연과 불화하는 동시대 과학기술문명이 아닌 서로 화합을 위한 기회로 해석한 영상이다.

빔프로젝터를 활용하는 김영광 작가는 코로나19로 인해 잃어버린 안타까움과 새로운 상황 속에 적응하며 희망을 찾아가는 것에 대한 메시지를 작품에 담았다. 달성공원은 새로운 장소로 이전 확정되며 그 곳이 가진 기억들을 지난 1년간 작가의 카메라를 통해 관찰하고 기록한 것으로 보여준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