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하씨의 새 세탁기.

눈을 번쩍 떴다. 알람이 울리지도 않았는데 잠에서 깨었다. 옆자리 남편도 눈을 떴다. 동시에 일어난 셈이다.

평소보다 한 삼십분 일러서 뭉그적거렸다. 옆으로 얼굴을 돌려보니 기분이 좋은 듯 남편이 혼자서 실실 웃고 있었다.

꿈을 꾸었단다. 그것도 얼굴이 하얗고 토실토실한 복돼지 꿈이란다. 화들짝 놀랐다. 시집간 딸은 이미 만삭이고 여러 사람이 태몽을 들고 나왔기 때문에 태몽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재물이 들어 올 꿈이 아니던가.

바싹 다가들며 자세히 말해 보라고 했다. 복권을 사야겠다고 호들갑을 떨었다. 그런데 복돼지 꿈은 확실한데 옆에 누가 있었다고 했다. 아무리 생각해도 복스럽게 생긴 개였다고 했다. 나는 “에이, 개판쳤네.”라며 아쉬워했다. 해몽은 성급히 했으나 미련을 지울 수가 없었다.

아침 출근시간이라 잠시 꿈 이야기를 접어두고 각자 할 일을 했다. 출근을 하면서 꿈속의 개는 생각나지 않고 통통한 복돼지 얼굴이 자꾸 떠올랐다. 그 덕분인지 콧노래를 부르며 하루가 즐겁게 지나갔다.

퇴근 후 저녁밥을 지었다. 인근에 살고 있는 딸이 왔다. 쓱 지나가는 말로, 요 앞에서 직장 동료를 만났다고 했다. 이 동네로 이사를 했다는 동료는 얼마 전에 구입한 세탁기가 너무 커서 이사한 집에 맞지 않다고 했다. 구입한 가전회사에 수거 부탁을 하니 구입 가격의 10%만 보상이 가능하다고 한다며 너무 아까워했단다.

나는 귀가 번쩍거렸다. “그 세탁기 내가 사꾸마.” 손가락을 브이로 보이며 두 배를 주겠다고 했다. 당장 연락해보라고 다그쳤다. 그러면서 아침에 있었던 복돼지 꿈 이야기를 꺼냈다. 그 동료가 큰집으로 이사를 가기 때문에 세탁기에도 복이 묻어 있을 거라며 웃었다. 어릴 적에 부잣집 농을 사면 재물복도 같이 따라 들어온다는 어른들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순식간이었다. 딸의 도움으로 세탁기가 아주 쉽게 성사되었다. 현재 사용 중인 세탁기는 딸이 초등생일 때 구입된 거라 오래 되었지만 요즘 나오는 세탁기가 워낙 비싸서 망설이고 있었다. 생각지도 않았는데 신제품 세탁기를 들인다고 생각하니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았다.

남편의 복돼지 꿈 덕분이다. 개판을 쳐도 이 정도인데 꿈속에 개가 없었더라면 우리 집에 무엇이 들어왔을까? 생각하다가, 가만히 있는 개를 내 멋대로 홀대해서 미안한 마음이 든다. 그리고 복돼지랑 개, 딸이랑 동료에게 무지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최경하(경주시 현곡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