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명장회 대경지회전’
8∼13일 대백프라자갤러리

윤만걸作 ‘삼족어’
명장(名匠)의 혼이 담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제19회 대한민국명장회 대경지회전’이 8일부터 13일까지 대구 대백프라자갤러리 전관에 마련된다.

대한민국 명장은 각 산업분야별 최고 기술을 보유하고 사회공헌 등 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장인에게 주어지는 우리나라 숙련기술인의 최고영예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한복 △양복 △목공예 △도자기 △석공예 △이용 △미용 △귀금속 △섬유 △춘란 등 다양한 분야의 장인이 출품한 15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명장은 임호순(미용), 김복연·이명자(한복), 최원희(이용), 최환갑(목재수장), 김태식(양복), 박종병·윤만걸(석공예), 박정열(귀금속), 최옥자(섬유), 배용석·김정옥·이학천·천한봉(도자기), 김완배·권수경(목공예), 남진세(석공예), 이대건(춘란) 명장 등이다. 조선시대 전통 혼례복, 문갑과 찬탁, 각종 잔, 백자 항아리, 나무 다구, 귀금속 가공품, 하회탈, 염색한 안동포 등 전통과 현대적인 아름다움이 어우러지면서 장인정신과 혼이 담긴 작품들이다.

김태곤 대백프라자갤러리 큐레이터는 “이번 전시회에 참여하는 명장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끊임없이 노력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은 정신력으로, 실력으로 우대받는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온몸으로 노력한 분”이라며 “명인의 손끝에서 탄생한 작품을 보면 우리 문화의 숨결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