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 등
사전 구속영장 청구 등 촉각

추미애(왼쪽) 법무부 장관이 2일 오전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 내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비슷한 시각 윤석열 검찰 총장이 윤석열 검찰 총장이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일 법원의 결정에 따라 업무에 복귀한 것과 관련, 여야의 난타전이 한창이다. 여당은 ‘검찰 개혁의 당위성’을 주장한 반면, 야권은 ‘추미애 법무부장관 사퇴’ 주장을 이어갔다. 다만, 윤 총장은 업무복귀 이후 대전지검에 배당된 원전 관련 수사를 직접 챙기는 모양새다.

지난 1일 오후 업무에 복귀한 윤석열 검찰총장은 반부패강력부로부터 대전지검 원전 수사 상황을 보고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2일 오전에도 관련 보고를 받는 등 원전 수사 상황을 직접 챙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의 월성 원전 수사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 총장은 지난달 중순 대전지검으로부터 산업부 관계자 등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 청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고받고 보강 수사를 지시한 것으로 복수의 검찰 관계자가 전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등 야권은 법원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효력정지 결정 이후 사태 수습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지금 같은 상황에서 윤 총장을 몰아내려는 무리수를 둘 거 같으면 과거 정부에서 본 것처럼 후회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 도래할 것”이라며 “현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임명권자인 대통령만이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추미애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면서 “법무장관에게도 정치 중립이 요구된다”며 “뭐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는 우리 속담이 생각난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추 장관을 경질하고, 윤 총장은 ‘정치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라”고 주장했다.

반면, 여권은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법원 결정은 징계 적정성과 관계없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요즘 우리는 크나큰 진통을 겪고 있다. 문제의 원점은 검찰개혁”이라며 “검찰개혁은 포기할 수도 타협할 수도 없는 절체절명의 과제다. 오랜 세월 여러 차례 좌절했지만 더는 좌절할 수 없는 국민의 열망”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사의를 표명한 고기영 전 법무부 차관의 후속 인사로 이용구 변호사를 내정했다. 이용구 신임 차관은 오는 4일로 예정된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위원회에 참석하게 된다. 이 신임 차관은 법관으로 20여 년간 재직했으며, 지난 2013년 변호사로 개업했다.

/박순원·박형남기자

    박순원·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