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불가역적 국책사업 추진”…내년 2월 특별법 처리
이철우 “김해신공항 무산하려면 5개 시도 합의 전제돼야”

더불어민주당의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위한 ‘마이웨이’가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민주당은 1일 내년 2월 임시국회에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처리하는 내부 방침을 세웠다고 밝혔다.

민주당 동남권 신공항 추진단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화상 간담회에서 부산·울산·경남(PK) 지역 광역단체장 등과 함께 지난 달 발의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처리 시한 등에 관해 논의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12월 공청회를 갖고, 내년 1월에는 국회 일정이 없으니 내년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민주당은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이제는 가덕신공항을 되돌릴 수 없도록 국책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국무총리실 산하 검증위원회 검증 결과에 대해 더이상 논란을 벌일 필요는 없다”며 “미래로 나아가야 하는데 소모적 논란이나 해묵은 갈등은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했다.

자가격리 중인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화상으로 회의에 참여해 “서울과 부산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서도 좋지 않은 일이라 생각한다”며 “부산을 더 발전시켜서 제1·2 도시 격차를 좁히는 것은 부산만을 위한 게 아니라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하다, 그래서 가덕신공항 필요성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도 화상을 통해 “김해공항을 마치 여객수요 없는 곳에 공항 하나 더 짓는 것처럼 야당에서 이야기하는 건 지역사정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것 아니냐”고 야당 내 일부 비판을 반박했다.

반면, 대구와 경북 등 지역에서는 여권의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날 경북도의회 정례회에서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는 기술적·절차상 문제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지 무산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해신공항 확장계획은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로 결정된 사항이므로 이를 무산시키려면 5개 시·도의 합의가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며 “정치권의 소란에 동요하지 말고 통합신공항 건설에만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영우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현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도 가덕도 신공항을 “나라에 해를 끼치는 대사기극”이라고 비판했다. 천 전 수석은 “부산 시민들이 가덕도 신공항이 얼마나 멀고 가기 불편한지 계속 모르는 것을 전제로 정치인들이 표를 얻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며 “하지만 부산 시민들을 무지몽매한 멍텅구리로 보면 안 된다. 신공항이 개설되는 순간 대사기극에 속았다는 사실을 시민들이 알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런가 하면, 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과 한국환경회의는 1일 오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에 신공항 건설 철회 및 관련 예산 삭감을 요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신규공항 건설 계획을 쏟아내고 있다. 원내 1·2당은 ‘부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포함하여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면제하거나 완화하는 법안을 경쟁적으로 발의하고 있다”면서 “예산 낭비를 막는 제도(예타)를 무력화하고, 토건 삽질 공화국으로 역행하는 일에 문재인 정부와 21대 국회가 앞장서는 기막힌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