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니 디지털 레퍼런스 선보여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는 최근 열린 ‘캡스톤디자인·팀프로젝트 경진대회’에 출전한 E.T팀이 디지털 레퍼런스(Digital Reference)로 대상을 차지했다고 30일 밝혔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링크플러스(LINC+)사업의 하나로 실시한 이번 경진대회는 현장적응력과 문제해결력을 함양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대회 출품작은 총 221점이며 완성도, 창의성, 우수성, 제품과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35개의 우수작품을 선정했다.

대상의 영예를 안은 E.T팀은 김진훈(치기공과 3학년), 김진무(치기공과 3학년), 김병문(치기공과 3학년), 김현묵(치기공과 3학년), 남로민(치기공과 3학년), 문수인(치위생과 2학년), 정채영(치위생과 2학년) 학생 7명과 치기공과 장은진 교수, 치위생과 최성미 교수 등 지도교수 2명으로 구성됐다.

E.T팀은 디지털 레퍼런스를 선보였다. 틀니제작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환자의 입 안에서 얻은 후 기공소로 바로 보내는 장치다. 치아가 없는 환자의 남은 잇몸과 잇몸 사이에 위치시킨 후 높이를 측정하고 전방에 있는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치아 크기를 선택하는 기준선을 그린 뒤 종합된 정보들을 CAD/CAM에 전송해 3D 프린터로 제작할 수 있다. 이 장치는 코로나 19와 고령으로 병원내원이 힘든 어르신들의 어려움과 불편함을 한 번에 없애고 틀니 착용 기간을 앞당겨 환자의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한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