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라면 레시피 대결
랜선 집들이·웹예능도
MBC, 트로트 지역 대항전
아이돌 e스포츠 등 선보여
KBS, 나훈아 비대면 콘서트
유튜브 ‘옛날티비’ 방송 편성
비지상파도 추석 특집 방송

SBS ‘랜선 집들이 전쟁-홈스타워즈’(SBS 제공)·KBS2TV ‘2020 한가위 대기획: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에 출연하는 가수 나훈아(KBS 제공)· tvN ‘올인’(tvN 제공)(시계반대방향)
30일부터 오는 10월 4일까지 5일간의 추석연휴가 시작된다. 방송사들은 코로나19 여파로 ‘집콕 추석’이 대세가 되면서 저마다 새 파일럿 예능, 드라마 몰아보기 등으로 ‘추석 맞이’ 모드에 들어갔다. 각 방송사가 푸짐하게 차린 한 상에는 어떤 프로그램이 놓여 있을까.

◇ SBS : ‘대국민 공유 레시피, 라면 당기는 시간’ 눈길

SBS는 이번 추석 때 두 가지 새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지난 3일부터 11일까지 SBS의 다양한 SNS를 통해 일반인들에게도 레시피 공모를 모집했고, 많은 라면 덕후들이 다양한 레시피와 꿀팁을 전해 눈길을 끈 대국민 공유 레시피, 라면 당기는 시간’이 첫 번째다.

붐과 장성규가 MC와 동시에 각 팀장으로 팀을 이끌고, 그룹 ‘오마이걸’ 승희와 비니가 각 팀을 지원 사격한다. ‘김종면’이라고 불릴 만큼 면 사랑으로 유명한 김종민, 셀프 레시피의 달인 박기웅, 많이 먹지는 않지만 맛없는 건 안 먹는다는 넉살, 레시피 개발에 열정을 불태운 강남이 두 팀으로 나뉘어 라면 레시피 대결에 주자로 나선다.

심사위원으로는 요리 경력 60년 대한민국 대표 엄마 손맛 배우 김수미, 전 청와대 대통령 전담 셰프 강영석, 한식 자격증을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셰프 정호영, 대한민국 직장인 대표 김윤상 아나운서가 출연한다. 2회에 걸쳐 방영하며 오는 30일과 10월1일 오후 6시40분에 방송된다.

추석 연휴 파일럿 예능 ‘랜선 집들이 전쟁-홈스타워즈’(이하 ‘홈스타워즈’)는 우리 주변의 인테리어 고수 이른바 ‘홈스타’들의 ‘랜선 집들이’를 통해 각종 인테리어 팁과 트렌드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8인의 MC로 서장훈, 김성주, 광희, 하하, 별, 이지혜, 강주은, 문정원이 함께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인테리어에 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요즘 ‘홈스타워즈’는 타일, 벽지부터 가구, 인테리어 소품, 공간 활용법 등 유용한 정보는 물론 우리 주변 이웃들의 특색 있는 인테리어를 구경해보는 재미를 줄 것으로 보인다.

‘홈스타’들의 색다른 인테리어를 소개해 줄 ‘홈반장’은 하하, 별 부부에 이어 셀프 인테리어로 꾸민 집을 공개해 큰 화제를 모았던 ‘관종 언니’ 이지혜와 문정원, 똑 부러진 살림꾼 강주은, ‘요즘 대세’ 광희가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또 베테랑 MC 김성주와 서장훈이 함께한다

또한 SBS는 웹예능들도 특집 편성했다. 가수 제시의 웹예능 ‘제시의 쇼!터뷰’가 6회 특집으로 편성돼 추석 연휴인 30일과 1일에도 방송된다. 인기 웹예능 ‘문명특급’도 추석특집으로 편성돼 10월 2일과 3일에 유튜브를 넘어 TV에서 만날 수 있다.

◇MBC : 국내 최초 K-트롯 지역 대항전 ‘트로트의 민족’ 출격+다채로운 파일럿 특집

MBC는 숨겨진 트로트 고수를 발굴해내는 국내 최초 K-트롯 지역 대항전 ‘트로트의 민족’(10월3일 오후 8시50분)으로 올 추석 특별판을 먼저 선보인다. 이번 추석 특별판은 ‘트로트의 민족’ 시작을 알리는 그랜드 오프닝 쇼로, 치열했던 지역별 예심 현장은 물론, 최정예 80팀이 뽑히기까지 과정을 고스란히 담을 예정이다. 각 지역마다 특색 넘치는 참가자들이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이들의 넘치는 끼와 흥으로 풍성한 추석 연휴를 선사할 전망이다.

명절 대표 프로그램 ‘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는 개별종목으로만 방송된다. 지난해 처음 선을 보인 후, 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받았던 e스프츠 종목이 올 추석 ‘아이돌 e스포츠 선수권대회’(10월1일 오후 5시50분)로 단독 편성돼 찾아온다. 종목은 화려한 그래픽과 섬세한 조작으로 극강의 몰입감을 선사해 사랑을 받아온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최근 출시돼 흥행 가도를 질주하며 모바일 게임 시장에 붐을 일으키는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로 확정됐다. 즐겁게 경기에 임한 아이돌 선수들과 다양한 구성 속 흥미진진하게 e스포츠 경기를 관람할 수 있어 더욱 기대를 모은다.

국내 예능 최초 독(dog) 스포츠 어질리티 대회인 ‘아이돌 멍멍 선수권대회’는 오는 2일 오후 5시 50분에 방송된다. 그동안 예능프로그램에서 조연이었던 반려견을 아이돌과 함께 주연으로 하는 ‘아이돌 멍멍 선수권대회’는 ‘교감’이 핵심으로 아이돌과 반려견의 케미와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해 추억, 감동 재미까지 선사할 계획이다.

‘나 혼자 산다’ 디지털 스핀오프 ‘여자들의 은밀한 파티 - 여은파’를 한번에 만나볼 수 있는 ‘여자들의 은밀한 파티 몰아보기’는 4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된다. ‘여은파’는 박나래, 한혜진, 화사가 각각 조지나, 사만다, 마리아로 분해 홈트 프로젝트를 펼치는 ‘나 혼자 산다’의 첫 번째 디지털 스핀오프이다. 특히, 이번 ‘여은파 몰아보기’에서는 박나래, 한혜진, 화사의 스페셜 코멘터리는 물론 본방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에피소드까지 공개될 예정이다.

◇KBS :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등 레트로 콘셉트 예능

KBS는 추석맞이 특집예능을 다채롭게 준비하며 승부수를 띄웠다. 우선 KBS2TV를 통해 오는 30일 오후 8시30분에 방송되는 ‘2020 한가위 대기획: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는 15년 만에 안방극장에 귀환하는 ‘트로트 황제’ 가수 나훈아를 앞세워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콘서트는 나훈아의 인생 최초 언택트(비대면) 공연으로, 방송에서는 히트곡 28곡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에 앞서 23일에는 1천명의 온라인 관객들과 먼저 만났다.

‘옛날티비-그땐 그랬지’는 약 18만 명의 구독자 수와 평균 조회 수 1만 회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KBS 옛날 방송 전문 유튜브 채널 ‘옛날티비’가 추석 연휴 유튜브를 넘어 TV에서 시청자들을 만난다. TV 특집 편성된 ‘옛날티비-그땐 그랬지’에서는 개그맨 박준형·김지혜 부부와 함께 특별한 시간 여행을 떠난다. 이들 부부는 실제 겪었던 7080 및 90년대를 생생하게 뜨거웠던 청춘의 순간으로 시청자들을 소환할 예정이다.

◇ JTBC ‘살아있네’·tvN : ‘두뇌 게임 음악쇼’등 비지상파도 특집 예능

비지상파 역시 추석에 어울리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최양락 이봉원 엄용수 최형만 임미숙 등이 출연하는 JTBC ‘살아있네’, 김성주 김이나 케이윌 뮤지 홍진영 김나영 황제성 이진호 이이경 승희가 함께하는 tvN ‘올인’이 그것이다. 보컬 베팅쇼 ‘올인’은 장르 불문 실력파 보컬리스트들이 모여 베팅 대결을 통해 최후의 승자를 가리는 ‘두뇌 게임 음악쇼’다. 서로의 노래실력과 음악스타일을 모르는 도전자들은 오로지 눈치와 두뇌 싸움을 통해 제시된 노래에 베팅한 뒤 미지의 상대와 노래 대결을 펼치는 형식이다. 가장 많은 상금을 모은 최후의 1인은 ‘파이널 싱어’와 대결해 0원부터 수천만원까지 상금을 차지할 수 있다. 드라마 전문 채널 O tvN에서는 많은 사랑을 받은 명작 드라마 연속 방송이 준비돼 있다. 9월 30일과 10월 1일 오전 9시부터는 드라마 ‘미생’ 전편이 방송된다. 10월 2일 오후 12시부터는 ‘청춘기록’ 1회부터 8회까지 방송될 예정이다. 10월 3일과 4일 오후 12시부터는 ‘도깨비’ 전편이 시청자를 찾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