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정치권 “총격 사살 후
시신 유기 절대 용납할 수 없어”
국민의힘 “정부 사실은폐 의혹”

소연평도에서 실종된 남측 공무원이 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 의해 사살된 사건에 대해, 청와대는 물론 정치권이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청와대는 24일 “무장하지 않고 저항 의사가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 사살하고 시신을 유기한 것은 어떤 인도주의 에도 반하는 것으로 우리 정부는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서주석 국가안보실 1차장(NSC 사무처장)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연평도 인근에서 실종된 어업지도원이 북한군에 희생된 사건에 깊이 애도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서 차장은 “북한은 모든 책임을 지고 진상을 명명백백 밝히는 한편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서해 5도를 비롯한 접경지대의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안전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데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말했다.

국방부도 이날 ‘서해 우리 국민 실종사건 관련 입장문’에서 “우리 군은 다양한 첩보를 정밀 분석한 결과,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다”며 “우리 군은 북한의 이러한 만행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에 대한 북한의 해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만행”이라며 북한에 강한 유감을 드러냈다. 이날 이낙연 민주당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한정애 정책위의장 등 민주당 지도부는 국방부로부터 긴급 보고를 받은 후 공식 논평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정부는 관련 사실을 신속히, 소상히 국민께 설명드리고 우리 군은 북한과 인접한 경계에서 우리 국민이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강력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북한의 행태를 비판하면서, 정부가 정치적인 이유로 사실을 은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힘 한기호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종 사실이) 지난 21일 오후 12시 51분 신고됐고 언론 보도를 보면 20여 척이 동원돼 수색했다고 한다”면서 “(정부는 실종 사실을) 국민에게 철저하게 비공개로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 의원은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 관련 내용을 (유엔총회)연설에 포함했는데 이 연설로 (실종 사실을)은폐한 정황이 보인다”고 주장했다. /김진호·박순원기자

    김진호·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