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전후 특별방역 기간 지정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강조

일부 우익 보수 단체가 오는 10월 3일 개천절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정부가 엄정 대응 방침을 재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6일 보수단체의 개천절 집회 계획에 대해 “지금이라도 철회해달라”면서 “집회가 강행된다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지난 광복절 집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의 도화선이 돼 값비싼 사회적 비용을 치르고 있는데도 일부 단체가 개천절 집회 강행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며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방역지침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그러면서 추석연휴를 전후해 2주간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진행 양상이 100년 전 스페인 독감을 연상케 한다. 백신과 치료제가 없던 당시 유일한 방어 수단은 마스크였는데, 지금 상황도 다르지 않다”며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최근 나흘 연속으로 국내 발생 확진자가 100명 내외를 기록하고 있다”며 “긍정적인 신호임이 분명하지만 소규모 집단감염이라는 ‘지뢰’와, 조용한 전파자라는 ‘복병’이 우리 주변에 도사리고 있어 결코 안심하기에는 이른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8·15 광화문집회를 주도적으로 준비했던 단체들이 다음 달 3일 개천절에 참가자 1천 명의 대규모 광화문집회를 열겠다고 집회 신고를 했다. 경찰은 조만간 집회금지 통고를 할 방침이다. 16일 서울 종로경찰서와 8·15집회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자유민주국민운동은 내달 3일 개천절에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인근 세종로소공원 앞 인도 및 3개 차로에 1천 명 규모의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개천절 국민대회’를 열겠다고 이날 집회 신고를 했다. 8·15비대위는 지난달 광복절 광화문집회를 준비했던 보수단체들의 임시 연합체로 알려졌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