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8건·그린 6건 등 16건
市 “포항형 뉴딜 종합계획 수립”

포항시가 15일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한국판 뉴딜 연계사업 발굴 보고회’를 개최했다.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15일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한국판 뉴딜 정책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포항형 뉴딜 과제 발굴을 위한 ‘한국판 뉴딜 연계사업 발굴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정부의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글로벌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프로젝트인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과 ‘경북형 뉴딜 3+1 종합계획’에 맞는 전략적 대응 및 국책사업 선점 방안을 논의됐다. 특히, 보고회에서는 디지털 뉴딜 8건, 그린 뉴딜 6건, 안전망 강화 1건, 복합 분야 1건 총 16건의 사업이 보고됐다.

주요 사업으로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 구축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 △미래산업 육성을 위한 데이터 클러스터 조성 △철강산단 주변 스마트 녹색생태단지 조성 △산업단지 대개조 Rebuilding 2025 프로젝트 추진 △시민 디지털 접근성 강화사업 △스마트 팜 생산단지 조성 등이다.

이번 보고회를 통해 발굴된 사업은 보완·수정을 거쳐 2021년도 예산 편성과 주요업무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포항시는 설명했다. 아울러 포항시는 지역대학·R&D기관·경제 및 환경전문기관·포항시·포항시의회 등 20여 명으로 ‘포항형 뉴딜 전략추진단(가칭)’을 구성하고, 각 분야별 전문가의 자문과 의견을 수렴하여 단기사업과 2025년까지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포항형 뉴딜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오늘 보고된 사업을 체계화하고 도시를 바꾸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타 지자체와 차별성 있는 포항형 뉴딜사업으로 발전시켜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